2016년 민원행정 추진 평가“대상”수상에 빛나는
손호헌 | 기사입력 2016-12-21 16:30:04

[성주=손호헌] 성주군 민원봉사과는 최상의 친절서비스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군민중심 행복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부단히 달려온 결과, 「2016년 민원행정 추진 평가」“대상"이라는 큰 결실을 맺으며 오는 2017년, 힘차게 고객 맞이할 만반의 준비를 완료했다.

신속한 민원처리서비스 제공을 정착시키기 위해 민원처리 기간단축 우수공무원을 선정·포상하는「민원처리 마일리지제」를 통해 민원업무 담당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군정 전반의 민원처리에 대한 능률 향상을 도모했다, 

오지지역 주민과 노약자들의 시간적, 경제적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마을별로 직접 현장을 방문해 생활민원상담과 본인서명확인제도 안내, 토지이동정리, 각종 부동산관련 상담 등을해 주는「찾아가는 민원실 운영」으로 적극적인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했다.

또, 매월 1회 민원사무심사관이 민원처리상황을 확인·점검해 유기한 민원이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부서에 통보하고, 자체점검을 통해 법정기한 내에 민원처리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유지하며, 고객맞이 인사, 고질민원 대처 요령 등 부서장 주도로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민원안내 도우미를 배치해 구술에 의한 민원서류 접수 및 대서를 통해 개개인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에 앞장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객중심 민원실 운영했다.

민원인이 민원상담 사전예약 후 군청에 방문해 '원스톱' 으로 모든 관련 민원상담이 이루어지는 「민원상담 사전예약제」를 활성화해 110건의 복합민원을 해결해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켰다, 

5개부서 11종 민원에 대해 사전 약식서류로 가능여부를 알아봄으로써 민원인의 불필요한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는「민원 사전심사청구제」를 운영해 고객중심 민원행정서비스 제도 활성화에 노력했다, 

매주 수요일에는「야간 여권발급의 날」을 운영해 학생 및 직장인들의 여권신청 편의를 도모하고 여권 발급상황을 문자나 유선으로 통보해 주는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감동 서비스를 실현했다.

지난 2013년부터 본격 시행된「본인서명사실확인제」는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행정자치부가 주관하는 발급률 부문평가에서 '전국 군부 1위' 라는 놀라운 성적표를 거머쥐며 성주군 민원행정의 우수성을 또 한번 알리는 기회가 되며, 민원업무 개선을 위한 제도 운영 및 정착화에 기여했다.

성주군 민원봉사과는 부서장을 중심으로 전직원이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다양한 민원 편의 시책 개발과 민원제도 활성화에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며 ‘내 집 같은 따뜻한 민원실 만들기’위해 군민과 소통하는 눈높이 행정을 이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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