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미리보는 2019 성주군의 축제
김이환 기자 klh0422@naver.com
기사입력 : 2019-05-03 20:46:44

[성주타임뉴스=김이환 기자] 세계적 가치를 지닌 생활사(生活死) 생명 문화와 성주의 명물인 참외를 볼 수 있는 "2019 성주생명문화축제·제6회 성주참외페스티벌"이 5월 16일(목)부터 19일(일)까지 4일간 성밖숲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성주는 참 즐겁다 !! 태봉봉 ~ 참외뿜뿜 ♬’이라는 주제로 세계의 명물 성주참외를 모티브로 한 참외축제를 부활함과 동시에 성주의 생명문화를 알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전년과는 다른 더 특색 있고 매력적인 축제를 선보일 예정이다.

성주는 세계적 장태(藏胎) 문화의 산실인 세종대왕자태실의 생명문화를 소재로, 특산물·전통문화·민속·관광자원 등을 종합화한 문화관광축제인 성주생명문화축제를 탄생시켰다.

특히 올해 경상북도 유망축제로 선정되어, 국내 유일의 생명문화 명품축제로 인정받았으며, 성주만의 독특한 문화인 생·활·사 문화를 통해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성주군축제추진위원회는『2019성주생명문화축제·제6회성주참외페스티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다양한 연계행사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5월 15일(수) 성밖숲 야외 특설무대에서 축제의 전야제 행사로 ‘미스경북선발대회’가 개최 된다. 미와 교양을 겸비한 경북의 향토 미인을 선발하는 이번 대회는 관광객 유치와 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특별히 준비됐다.

초청가수로는 코요태, 핑크레이디, 신유, 지원이가 예정되어 있다.

축제 첫날 5월 16일(목)은 ‘생명선포식’으로 축제의 개막을 알린다. 세종대왕자태실에서 거행되는 생명선포식은, 생명탄생퍼포먼스를 통해 당연하게 여겨져 지나치기 쉬운 생명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태실이 가지는 생명문화 브랜드의 위상을 제고한다.

축제장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해외 민속공연과 주제공연, 이창길 추진위원장의 개막선언으로 시작을 알리며, 개막 축하공연으로는 케이윌, 러블리즈, 김경호 등 최상의 가수들이 펼치는 화려하고 즐거운 공연이 기다리고 있다.

축제 둘째 날 5월 17일(금)은 성주의 특산물인 참외에 관련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성밖숲 주무대에서 진행되는 ‘참외 진상의식’은, 성주 군민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고 성주 참외의 우수함을 홍보하는 행사로서 성주 관내 농업경영인 임원진들이 배우로 출연하여 위트 있는 단만극 공연으로 꾸며진다.

저녁에는 치열한 예선을 뚫은 12명의 본선 진출자들이 ‘참외 가요제’에서 경연을 펼친다. 축하공연으로는 김연자, 김용임, 강진 등 신나는 트로트 공연으로 참외가요제의 열기를 더한다.
축제 셋째 날 5월 18일(토)은 성주생명문화축제의 대표적 프로그램인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의식 재현행사’가 열린다.

4월 22일 서울 경복궁에서 열린 봉출의식을 시작으로, 5월 19일 오후 2시 성주읍 일원에서 열리는 영접의식을 끝으로 재현행사가 종료된다.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의식 재현행사는 세종대왕자의 태(胎)를 한양에서 성주로 모셔오는 1,000리의 대장정 의식을 재현하는 행사로, 성주의 생명문화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여 축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핵심 콘텐츠이다.

성주의 자랑인 성밖숲 일원 3km를 걷는 유모차 건강 걷기대회는 숲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힐링프로그램으로, 그 외에도 ‘육아왕 ox 퀴즈’, ‘아빠 어릴적 게임 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함께 진행된다.

대구 MBC의 주관으로 열리는 ‘아이사랑 태교음악회’는 생명을 가득 품고 있는 길지 성주의 기운을 음악으로 전달하는 특별한 체험형 문화 행사이다.

출연진으로는 소냐, 비단, 이솜, 김주홍과 노름마치, 박상돈, 추가열, 이희진 등 오월의 밤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노래를 음악회에서 들려줄 예정이다.

축제 마지막 날 5월 19일(일)은 성주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꿈과 재능을 펼치는 ‘드림페스티벌’이 열린다. 만 13세에서 만 18세까지 청소년 개인 또는 단체 누구나 보컬, 랩, 댄스 등 다양한 장르로 참가할 수 있다. 걸그룹 아이러브, 힙한 군조, 댄스 피닉스쿠로, 보컬 이성원 등 신나는 축하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지역민과 함께하는 '시가지 난장 퍼레이드'가 성주읍 시가지에서 열린다. 인도,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태국 해외 민속 공연팀의 신나는 춤과 함께 성주 군민들이 다함께 어울려 화합과 공존의 가치를 느끼는 시간을 갖는다.

축제의 대미를 장식할 프로그램은 ‘별뫼 줄다리기’와 ‘대동놀이 한마당’이 준비되어 있다. 전통놀이인 줄다리기와 전통연희인 풍물놀이로 4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며, 메시지 불꽃 쇼가 마지막의 대미를 장식한다

올해는 세계적인 명품 축제로의 도약을 위해 새롭게 시도하는 프로그램이 많아졌다.

먹거리 장터의 고수부지 이전으로 인한 참외 체험존에는 참외따기체험, 참외낚시, 참외 큰것고르기, 참외반짝경매, 참외많이들기, 참외길게깍기, 참외다트, 마스크팩 체험으로 가족단위 관람객이 참여할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으며, 성밖숲 일원에서 운행되는 참외트램과 이천변에서 운영되는 도시어부체험은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성밖숲과 생명문화 존에서는 베이비 올림픽, 생명사랑 유모차 건강걷기대회, 생명의 미로체험이 축제의 흥미와 생명의 의미를 더욱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되며, 숲속의 작은 영화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퍼레이드, 짚풀공예, 선비복체험, 우리밀 탈곡&전통농기구 체험, 전통민화, 왕실태함 만들기, 태실모형 만들기, 감성우산만들기 등은 다른 축제와의 차별화를 시도한다.

또한 지역민이 참여하고 즐기는 축제를 위하여 읍․면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지역 기업들의 홍보와 우수제품 전시를 위한 중소기업 특별관, 농작업 편의와 농업인을 위한 농기계특별관, 농특산물 판매관을 운영하여 지역민과 함께하는 축제를 운영한다.

『2019 성주생명문화축제․제6회성주참외페스티벌』의 서막이 열리고 있다. 달콤한 참외향기 가득한 5월에 생명문화의 땅 성주를 방문하여 세종이 선택한 길지 성주의 맑고 정갈한 기운을 흠뻑 받고, 제철을 맞은 명물 성주 참외도 맛보러 성주로 출발해 보자.


참외경매 시연
시가지 난장퍼레이드
생명존 체험부스
베이비 올림픽
참외길게 짜르기
별뫼줄다리기
축제 전경사진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과천타임뉴스광명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파주타임뉴스김포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포천타임뉴스양주타임뉴스동두천타임뉴스연천타임뉴스남양주타임뉴스구리타임뉴스안양타임뉴스시흥타임뉴스군포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화성타임뉴스평택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경기.광주타임뉴스하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양평타임뉴스안산타임뉴스의왕타임뉴스가평타임뉴스원주타임뉴스동해타임뉴스양양타임뉴스속초타임뉴스강릉타임뉴스강원,고성타임뉴스인제타임뉴스양구타임뉴스철원타임뉴스화천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평창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영월타임뉴스태백타임뉴스홍천타임뉴스횡성타임뉴스삼척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청원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당진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금산타임뉴스논산타임뉴스계룡타임뉴스홍성타임뉴스청양타임뉴스서천타임뉴스보령타임뉴스예산타임뉴스부여타임뉴스공주타임뉴스연기타임뉴스아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마산타임뉴스김해타임뉴스밀양타임뉴스의령타임뉴스창녕타임뉴스거창타임뉴스산청타임뉴스함양타임뉴스양산타임뉴스하동타임뉴스진주타임뉴스창원타임뉴스진해타임뉴스함안타임뉴스거제타임뉴스통영타임뉴스경남,고성타임뉴스사천타임뉴스남해타임뉴스합천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부안타임뉴스정읍타임뉴스무주타임뉴스장수타임뉴스임실타임뉴스순창타임뉴스남원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김제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진안타임뉴스완주타임뉴스고창타임뉴스목포타임뉴스함평타임뉴스영광타임뉴스장성타임뉴스담양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곡성타임뉴스구례타임뉴스나주타임뉴스고흥타임뉴스무안타임뉴스진도타임뉴스완도타임뉴스해남타임뉴스신안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장흥타임뉴스영암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화순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