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동부초, 세계 어린이를 돕기 위한 창업 동아리 활동
김이환 | 기사입력 2019-05-21 19:35:23

[김천타임뉴스=김이환 기자] 지난 2019년 5월 15일 수요일 김천동부초등학교에서는 세계 어린이를 위한 행복 나눔 장터가 열렸다. 일반적인기부 행사와 달리 학생들이 만든 상품을 친구들에게 판매하여 수익금을 기부하는 창업 동아리 활동이 연계되어 더욱 의미가 깊었다.

□ 지난 4월부터 김천동부초등학교 4학년 1반 학생들은 창업 동아리를 구성하여 친구들에게 필요한 물건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했다. 창업과 관련하여 기업 설립 신청서도 작성하고, 서류면접과 심층면접을 보며 친구들을 채용하여 9개의 기업이 만들어졌다. 네일아트, 반지, 머리핀, 손수건, 풀피리, 나무 펜던트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기업을 운영하고 일주일에 걸쳐 정성들여 제품을 만들었다. 저학년들이 잘 볼 수 있는 곳에 나눔 장터 홍보물을 만들어 붙이고, 판매 부스 운영을 위한 간판과 물품을 준비하며 분주하게 장터를 준비했다.

□ 5월 15일 이른 아침, 서관 공터에 열린 ‘행복 나눔 장터’에는 물건을 사려는 저학년 아이들로 가득했다. 풀피리를 구입하여 삐삐 소리를 내며 웃는 아이들, 네일아트 체험 후 다양한 색이 칠해진 자기 손을 바라보는 아이들, 물건을 사려고 줄을 서는 모습이 곳곳에서 보였다. “친구에게 면접을 볼 때 정말 떨렸어요. 요즘 취업하는 게 힘들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 기분을 알 것 같아요.", “물건을 팔아 기부도 하고 손님들이 많이 와서 정말 뿌듯했어요.", “저희가 만든 물건이 다 팔렸을 땐 뭔가 짜릿했어요!"라고 말하는 4학년 1반 학생들의 모습에서 창업동아리 활동이 유의미하게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 세계 어린이를 돕기 위한 행복 나눔 장터의 수익금은 총 152,970원이었다. 수익금은 유니세프에 전달되었고 적은 돈이지만 소중한 곳에 쓰이길 기원하며 행사가 마무리되었다. 창업교육, 경제교육은 먼 곳에 있지 않다.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느끼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으로 한 걸음 나아가야 할 것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