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천시 예산집행 '주먹구구식', 은행 금고서 예산 수천억원 잠 들어
이태우 | 기사입력 2019-07-09 13:16:20

[경북타임뉴스=이태우 기자] 이는 시민에게 거둔 세금과 국고보조금 등의 예산을 적정하게 사용하지 않았거나 사업부서 및 계약부서가 발주한 각종 사업의 대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지난해 결산상 남은 예산 3천150여억원 달해, 올 상반기 예산 신속집행 실적도 85.5%로 하위권으로 사업부서 및 계약부서 공무원들의 ‘탁상행정’으로 지역경제 침체 가중시켜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북 영천시의 '주먹구구식' 예산 집행이 도마 위에 올랐다. 영천시 사업부서 및 계약부서 공무원들의 '탁상행정' 탓에 진작에 지출돼야 할 수천억원의 예산이 은행 금고에 잠들어 있어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의 침체를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영천시의회가 영천시의 2018년도 예산집행 실적을 결산한 결과, 30%에 달하는 예산이 사용되지 않은 채 올해 예산으로 이월됐다.

지난해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기금의 세입결산액은 1조290여억원인 반면 세출결산액은 7천140여억원에 그쳐 결산상 남은 예산이 3천150여억원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출금액을 제외한 뒤 중앙정부에 보조금 잔액을 반납하고 최종적으로 남은 돈인 순세계잉여금도 1천65억여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시의 부실한 예산 집행은 올해 상반기 예산 신속집행 추진 결과에도 나타난다. 시는 지난 2월 '2019 신속집행 및 생활밀착형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추진전략회의'에서 신속집행 대상액의 60%를 6월까지 쏟아붓기로 했다.

그러나 6월 말 현재 실제 신속집행 예산 집행률은 85.5%에 그쳤다. 이는 경북 23개 시·군 가운데 12~13위권, 10개 시 단위 지자체 중에선 하위권 수준이다.

영천시의회는 "집행이 불가능한 예산은 추경예산안에 감액 반영해 다른 사업에 사용하는 등 면밀하게 검토·분석해야 옳았다"며 "올해 안에 완료가 가능한 발주(예정) 사업은 가급적 연말까지 대금지급 절차를 마무리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에 대해 영천시 관계자는 "도시재생사업 등 대형 SOC 사업 추진과정에서 토지보상 절차가 지연되는 등의 이유로 지출되지 않은 예산이 많았다"면서 "합리적인 예산 편성과 지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겠다"고 해명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