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특수교육지원센터, 2019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어울림놀이 수업 실시
김이환 | 기사입력 2019-09-19 14:47:51

[상주타임뉴스=김이환 기자] 경상북도상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종환)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2019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어울림놀이 수업을 9월부터 11월까지 특수학급 미설치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본 행사는 학생들에게 정서적·심리적 변화를 알 수 있는 신체놀이와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협동놀이, 구성원의 지지를 느껴보는 두려움 극복놀이 등을 통해 학생들이 어울림의 즐거움을 느끼고 ‘서로 다름에 대한 이해 ’를 높이며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와 가치를 익힐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하고 특수교사가 배치되지 못한 학교에서의 장애공감 및 다양성 존중 학교 문화 조성에 많은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첫 어울림 놀이 수업이 진행된 함창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자신과 다른 친구들을 이해하고 함께 어울리며 다양한 어울림 놀이에 흠뻑 빠졌다. 박◌◌ 학생은 “평소 해 보지 못한 어울림 놀이가 너무 재미있어요. 더 재미있게 놀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친구들과 어떻게 어울려야할지 생각해봐야한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라고 말했다.

김◌◌ 교사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배치되어 있지만 특수학급이 없는 본교에서 장애이해교육이란 필요성은 느끼지만 그저 막연하게만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오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충분히 어울리는 경험을 하며 그 안에서 적절한 태도들을 익혀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고 모두의 어울림을 위해 학생들 스스로가 노력할 수 있다는 확신도 들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김종환 교육장은“어울림 놀이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면서 보다 의미 있는 ‘장애이해’수업이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특수학급 미설치교의 장애 공감 및 다양성 존중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지원청의 현장 지원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