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문고 성주군지부,2019년 어르신 한글학교 수료식
김이환 | 기사입력 2019-10-02 19:41:26

[성주타임뉴스=김이환 기자] 새마을문고 성주군지부에서는 10월 2일 오전 『어르신 한글학교』수료식을 개최했다. 『어르신 한글학교』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간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하여 관내거주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개설․운영했으며, 총 120여명의 지역 어르신들은 한여름 폭염을 이겨내고 수료까지 완주하여 노익장의 빛나는 의지를 과시했다.

올해 제12회 수료식을 맞는 어르신 한글학교는 2009년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성주군새마을회에서 발굴한 사업으로서, 과거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배움의 문턱에 발을 들이지 못하고 평생을 문맹으로 살면서 많은 불편을 겪었던 어르신들의 설움을 해소해 드리고자 시작하게 되었다.

지난 12년 동안 한글학교를 운영하면서 지역 어르신들에게 자기 이름, 가족 이름, 주소 등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를 직접 읽고 쓸 수 있게 함으로써 어르신들에게 자신감을 안겨주었으며, 올해부터는 한글교육 외에도 자녀, 손주와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주고받고, 사진을 전송하는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한 SNS활용법을 교육함으로써 가족들과의 소통을 통해 행복한 여생을 보내는 데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한 어르신은 배우는 내내 꿀맛 같은 재미로 시간가는 줄 몰랐다며 학사모를 꼭꼭 눌러쓰고 어깨를 우쭐대면서도 눈에는 감격의 눈물을 글썽였다.

노기철 지부장은 백세시대를 맞아 지역 어르신들이 가족과 사회로부터 위축되지 않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어르신 한글학교 운영에 더욱 내실을 기하고, SNS교육도 지속 실시하여 추후 수료생 중에서 성주군SNS 홍보단원을 배출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