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 K-water와 노후상수관망 정비사업 착수
2024년까지 노후관망교체 등에 총80억원 이상 투입
김응택 | 기사입력 2020-11-05 18:28:14

[고령타임뉴스=김응택] 고령군과 K-water는 5일(목) 오전10시 고령군청에서 노후 상수도 시설개선을 위한 “고령군 노후상수관망 정비사업"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에 착수한다.

국비를 포함 총사업비 80억원 이상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시행되며 K-water에 위탁하여 노후 상수관망 교체 및 개량을 실시한다.

고령군은「‘20년 환경부 노후 상수관망 정비 추가사업」대상지로 선정되어, 지난 2006년부터 실시되고 있는「고령군 지방상수도 운영효율화사업」등과 연계하여 군 상수도 인프라의 구조적 개선과 체계적 관망운영·시설관리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사업을 통해 새는 수돗물을 줄여 수돗물 생산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지방상수도 유지ㆍ관리비용이 낮아져 시설 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어 군 재정에 기여함과 동시에 지역 일자리 창출과 내수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을 맡아서 시행하는 K-water는 현재 전국 23개 지방상수도를 위탁 운영중이며 2017년부터 전국에 70개(경북도내 17개) 현대화사업을 시행중이다. 유수율 제고 기술력이 검증된 물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상수도 운영 경험과 전문 기술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노후상수관망 정비사업은 누수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고 주민 물 복지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사업이며, 국비 지원을 통해 군 상수도 재정을 개선할 좋은 기회이다."고 소회를 밝혔고, 장재옥 K-water 낙동강유역본부장은 “K-water의 상수도 운영 경험과 전문 기술을 활용해 고령군민이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