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 내 산나물 채취, 취사 드론 첨단장비로 단속
산림 내 산나물 채취, 취사, 불법행위 등
김응택 | 기사입력 2021-03-25 17:41:44

[고령타임뉴스=김응택] 고령군은 건조한 봄철에 발생하는 산불예방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5월 15일까지 ‘산림 드론 감시단’을 운영하여 산불 발생 취약지역에 드론을 활용한 공중 순찰을 통해 산불 발생을 사전 차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불의 대부분은 봄철에 발생하며, 최근 강한 바람으로 인한 대형 산불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주요 발생원인은 입산자 실화와 소각 산불이 전체의 40%이상이다.

‘산림 드론 감시단’은 미숭산자연휴양림, 금산재, 주산산림욕장과 임도 주변에서 산나물 채취, 산림 인접지역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 불법소각 행위, 산림 내 취사·흡연행위, 입산통제구역 무단 입산행위를 집중감시 하게 된다.

현재 고령군은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과 직원 1/4 비상근무, 산불감시원 74명, 진화대 30명, 산불감시 CCTV와 고령군CCTV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하여 산불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또한 임차헬기 1대 고정 배치 및 인근 시군과 협력 체계를 유지하여 초동진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산림보호법」에 따르면 산림보호구역에 고의로 불을 지른 자는 7년 이상 징역에 처하고, 과실로 산불을 내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며, 특히 산림 내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라이터 등 화기를 소지하는 것만으로도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