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산업 클러스터 구축 연구용역 개최한 구미시
지역 이차전지산업 육성을 위한 전(全)주기 지원체계 방안 마련
김이환 | 기사입력 2021-04-01 13:03:57

[구미타임뉴스=김이환 기자] 구미시에서는 지난 3. 30.(화) 14시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진흥관 3층 대회의실에서 이차전지산업 클러스터 구축 연구용역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상생형 구미일자리사업인 LG화학의 이차전지 양극재공장 유치를 계기로 지역의 이차전지 산업과 원활한 밸류체인 형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작년 4월부터 진행되었다.

이날 보고회에는 양기철 구미시 경제기획국장을 비롯하여 부경대학교 고민성 교수, 벡셀 기술연구소 김성진 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차전지산업에 대한 산학연 전문가들의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한 클러스터 조성방안을 제시하고,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이차전지 소재공정지원센터 구축을 통한 핵심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 ▲소재 제조·분석 및 평가장비 구축(약 20여종), ▲Pilot 설비 및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한 신뢰성 평가 및 인증 지원(KOLAS), ▲관련 기업지원 및 전문인력 양성 등 전(全)주기 지원체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최근 이차전지 시장은 모바일기기와 같은 소형전지에서 드론, 전기차 및 에너지저장장치용(ESS) 중대형 전지로 사용처가 다양해지고, 영역 또한 점차 확장되고 있어 이차전지 산업을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지역별로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구미시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산단대개조, 상생형 구미일자리 사업 등과 연계하여 지역 이차전지산업의 육성을 위한 국비지원을 건의하고, 이차전지 관련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이차전지산업의 지역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