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의성군,의 청년 정책
남재선 | 기사입력 2021-05-23 14:28:55

[의성타임뉴스=남재선 기자]이웃사촌시범마을을 필두로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는 의성군의 청년 정책이 일본에서도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의 유력 언론사인 마이니치 신문은 지난 5월 14일자 기사를 통해 의성군의 청년 정책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유입된 청년들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인터뷰에 나선 청년들은 마음의 여유와 생활의 안정이 생겼다며 도시에서는 회의적이었던 결혼과 양육에 대한 생각도 긍정적으로 바뀌었다고 밝혔다.

마이니치 신문은‘고령화율이 높은 의성에는 청년유치와 저출산 대책이 급선무’라며 창업, 주거, 보육 등을 전방위로 지원하는 이웃사촌시범마을에 큰 관심을 보였다. 또한, 의성의 합계출산율이 2017년 1.40명에서 2019년 1.76명으로 전국 3위가 된 것 역시 군이 적극적으로 양육지원책을 추진한 성과라고 소개했다.

이처럼 일본의 유력언론이 의성에 관심을 보인 것은 일본의 지방소멸이 이미 우려할만한 상황에 처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2014년 도쿄대 마쓰다 히로야 교수의 책‘지방소멸’이 출간되며 이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준 지 7년이 흘렀지만, 일본의 상황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고 한국 역시 전국 시군구 중 42%가 소멸 위험 지역으로 분류될 정도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때문에 소멸지수 1위라는 오명에 맞서 합계출산율과 귀농가구수에서 전국적으로 손꼽히는 순위를 기록, 분위기를 반전시킨 의성에 국내외의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의성군은 2019년부터 시작한 이웃사촌시범마을 사업을 통해 일자리, 주거, 생활여건 등 5개 분야에서 전방위적인 지원을 해 나갔으며, 이 과정에서 80명이 넘는 청년들이 의성에 정착해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또한, 창업허브센터와 지역청년 정착활력화 사업 등 다양한 청년정책을 함께 추진하며 청년 유입과 안정적인 정착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러한 적극적인 행보 덕분인지 최근 창업에 도전한 청년들의 성공사례가 늘면서 많은 도시청년들이 의성을 주목하고 있다. 더불어 중앙부처와 타 지자체에서도 벤치마킹을 위해 지역을 방문하는 등 전국적인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