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이차전지기업 대규모 투자로 지역경제 활력 견인
전찬익 | 기사입력 2021-09-09 17:27:45
[포항타임뉴스=전찬익기자] 포항시는 최근 잇따른 이차전지기업 대규모 투자로 지역경제 활력과 신성장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혁신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포항시는 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경상북도와 함께 양극재 시장 세계 1위 선점을 목표로 하고 있는 ㈜에코프로(회장 이동채)와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에코프로가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 내 리튬이차전지용 전구체 등 소재 생산 공장 증설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이동채 ㈜에코프로 회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2023년 1월 공장 착공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5천억 원을 투자해 영일만 산업단지 내 13만8,008㎡(4만2,000평)의 부지에 리튬이차전지용 전구체 등을 생산하기 위한 공장 증설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투자로 300여 명 정도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며, 연간 10만 톤 규모의 전구체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에코프로는 현재 영일만1, 4 일반산업단지 내 31만3,010㎡ 규모의 이차전지 소재 생산 공장을 가동 중에 있다

. 2018년 입주 당시 포항시, 경상북도와 1조 원의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나, 2025년까지 당초 투자계획 금액을 초과한 1조7천억 원을 투자할 계획에 있어 이번 투자협약 금액까지 합치면 총 2조2천억 원 투자와 2,395명이라는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하게 된다.

지난 8월 말 기준으로 약 7,700억 원을 투자했으며, 고용인원도 856명으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일자리 창출 및 청년 실업률 감소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에코프로는 2017년부터 이차전지 생태계 조성이라는 슬로건으로 영일만일반산업단지 내 약 10만여 평의 부지에 ‘에코프로 포항캠퍼스’라는 이차전지 종합 생산단지 구축을 진행 중에 있다.

이는 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소재와 그 전단계 물질인 전구체, 고순도 수산화리튬 생산 등 이차전지 소재산업을 집적화해 다가오는 전기차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포항시는 본격적인 전기자동차 시대에 대비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이차전지산업을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에코프로가 입주해 있는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는 올해 7월 양극재 생산공장 건립을 위해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 ㈜포스코케미칼과 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장 착공을 준비 중인 ㈜GS건설 등 이차전지분야 주요 앵커기업들이 입주할 계획에 있어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는 이차전지기반 지역혁신 성장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채 ㈜에코프로 회장은 “에코프로 가족사가 포항에서 2017년 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경상북도와 포항시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지금까지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 왔다"며,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포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