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실시하는 성주군
김민규 | 기사입력 2022-06-13 19:00:05

[성주타임뉴스=김민규 기자] 성주군은 오는 7월부터 RFID방식을 기반으로 한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제를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해 오던 음식물쓰레기 무상 수거는 이달 30일로 종료되고 7월 1일부터는 유료화되어 kg당 35원의 수수료가 부과됨에 따라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이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음식물쓰레기 무게를 기준으로 일반 가정에서 1회 배출시 2∼3kg 정도 배출한다고 가정하면 약 100원 안팎의 수수료를 내게 되며 물기를 제거하면 무게가 줄어 수수료도 낮아진다.

성주군은 원인자 부담 원칙으로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한 만큼 처리비용을 부담하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행으로 음식물쓰레기 발생량도 줄어들 뿐만 아니라 전용수거함은 없애고 깨끗한 종량기기로 교체하여 깨끗한 거리 환경조성에 일조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성주읍 소재지를 중심으로 약 300대의 종량기를 설치하여 무상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7월부터는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개인카드를 사용하거나 읍·면행정복지센터에서 전용카드를 발급받아 1,000원 이상 충전하여 사용하면 된다.

아울러 군에서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시행 홍보를 위해 매월 2일과 7일 전통시장 5일장에서 상인들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홍보 전단을 배부하고, 종량제 홍보 도우미를 활용하여 소재지 내 각 가정마다 홍보전단을 배부하는 등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