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K-MOOC 무료 수어학습 강좌 큰 호응
누구나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무료 수어 강좌 마련
오현미 | 기사입력 2022-06-15 11:25:11

[광주타임뉴스=오현미 기자] 조선대학교 최영주 교수가 지난 3월 개설한 ‘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 강좌가 100명 이상의 수강생들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해당 강좌는 2021년 호남권 대학 중 유일하게 선정된 한국형 온라인 공개 묶음강좌(K-MOOC)다.

한국수어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인 최영주 교수는 현재 한국수어를 배울 수 있는 강좌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보고, 누구나 쉽게 한국수어를 단계적·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오픈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제작하게 됐다.

강좌는 일상 속 다양한 표현을 익혀 자연스러운 생활 수어를 가능하게 했으며, 어휘 및 구문을 확장하여 폭넓은 대화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했다. 결과적으로 한국수어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수어를 자유롭게 구사하고, 타인에게 한국수어를 가르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기초, 입문, 활용, 고급 단계로 나눠 진행되는 강좌는 기초, 입문, 활용 단계 각 10주, 고급 단계는 8주로 구성됐다. 무료 온라인 강좌로 학습을 위한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고, 전문가의 질의응답, 토론, 퀴즈 등이 자유롭고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강좌 수강은 한국수어에 관심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K-MOOC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수강신청은 오는 7월 31일까지다.

최영주 교수는 "앞으로도 새로운 수어강의가 추가될 예정이다"며 "‘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 강좌를 비롯해 한국수어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