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조직·정책·공간…의정전반 혁신 작업 본격화
'주민으로부터 신뢰받고 일 잘하는 선진의회 구현’ 목표로 대대적 내부 혁신 추진키로
오현미 | 기사입력 2022-09-20 13:22:58

[광주타임뉴스=오현미 기자] 광주시의회는 ‘시민에게 신뢰받고 일 잘하는 선진의회 구현’을 목표로 조직과 인사, 제도와 정책, 의회 공간 운용 등 의회운영 전반에 걸친 대대적인 혁신방안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광주시의회는 자치권이 보다 강화되는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시민의 높아진 기대에 부응하고 전국에서 제일가는 혁신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강도 높은 혁신 작업을 9대 의회가 출범한 이 시기에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 혁신 작업을 위해 우선 광주시의회는 의회사무처장을 단장으로 하는 ‘의정혁신추진단’을 발족하고 사무처 내 각 부서장을 추진위원으로, 실무직원을 추진단원으로 하고, 지방자치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구성·운영하는 의정 혁신 추진체계 정비를 완료했다.

의정 혁신전략 추진 절차는 외부 전문가 토론, 내부 구성원 논의, 혁신과제 도출, 혁신과제별 세부 실행방안 수립, 의정 혁신 종합계획(안) 검증 토론을 거쳐 확정·시행하는 순서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한 첫 걸음으로 지난 14일 지방자치 전문가 김필두 박사를 초청 의정 혁신방안 특강을 개최했고, 20일은 사무처 조직개편안 착수 관련 직원 난상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은 “의정 혁신전략 추진을 통해 의회가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역할에서 더 나아가 주민들과 더 낮은 문턱으로 소통하고 지역발전 대안을 선도적이고 창의적으로 제시하여 광주시의회가 광주 발전을 이끄는 또 하나의 강력한 동력이 되도록 하겠다"고 의정 혁신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