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
의성군, 2022년 전국 전통주 대회 개최
남재선 기자 njs386@naver.com
기사입력 : 2022-11-09 16:21:26

[의성타임뉴스=이단비 기자]의성군(군수 김주수)은 11월 12일(토) 13시부터 안계면 양곡리에 위치한 사회적경제클러스터에서 가양주의 장인을 선발하는‘제13회 가양주酒人선발대회’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올해 13회째를 맞이하는 가양주酒人선발대회는 최고 권위의 우리술 경연대회로써 지금까지는 경기도가 주최해왔으나 쌀과 전통주 소비 확산을 목표로 대회를 주관해온 (사)도농문화콘텐츠연구회가 전통주대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지역과의 상생을 모색하면서 쌀 소비와 인구소멸에 적극 대응하는 의성군과 뜻을 같이하면서 대회를 유치하게 되었다.

금번 대회는‘안계 들녘의 깊은 가을로 빚은 전통주의 향연’이라는 주제로 순곡주(쌀·누룩·물) 부문에 전국에서 일반인 참가자 204팀(70%가 서울·경기 거주자)이 신청하였으며 170팀이‘의성진쌀(10kg)’로 빚은 술을 출품하였다. 예선전은 11월 5일(토) 사회적경제클러스터에서 전문가 5명의 심사로 진행되었으며 이날 80팀이 본선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본선은 11월 12일(토) 오전으로 한국식품연구원 전문가 및 우리술교육훈련기관장 등 전통주 전문가 10명이 심사위원으로 나서서 외관·향·맛 등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대상(농림축산부장관상)을 필두로 금·은·동(의성군수상) 등 총 11명의 수상자들이 시상식대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을 예정이다.

부대행사로 본선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에 80명의 참가자들이 빚은 출품주가 방문객들을 맞이하여 설명 시음회를 진행하며 전시관에는‘의성의 술’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전통주 전문가들이 의성군의 쌀과 특산물인 사과·마늘·자두로 빚은 14종류의 술의 헌정주를 시음하는 자리가 마련되며 맛의 우수함이 인정된 술은 제조기술을 의성군에게 헌정하게 된다.

본 대회는‘사회적경제 상생 한마당’과 동시 개최를 통해 행사의 의미를 더욱 높일 것이며 사회적경제 플리마켓 17개 부스가 출점하여 전통주와 어울리는 가을먹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사회적경제기업 중 유일하게 대회에 출전한 마을기업 ㈜선창은 지역의 쌀을 사용한 막걸리를 제조하는 마을로써 대회의 의미를 더욱 빛내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가양주 경연대회는 전통주 문화의 저변 확대와 새로운 해석을 통한 식문화 발전 도모를 위해 개최해온 행사"라며 “전국 최고 권위의 우리술 경연대회를 의성에서 개최함으로써 의성진쌀의 소비를 확산하고 방문객들을 불러오는 지역의 산업으로 발전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