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근 국회의원, 택시 연료비 감면특례 확대 및 일몰 연장 개정안 발의
택시 부탄 세금감면액 40원→60원, 올해 일몰예정→ 2년 연장
김이환 | 기사입력 2023-03-02 21:12:07

[구미타임뉴스=김이환 기자] 구자근 국회의원(국민의힘 구미 갑)은 택시연료인 부탄에 대해 개별소비세와 교육세 합계금액 감면액을 40원에서 60원으로 상향조정하고, 올해 일몰되는 특례를 2년 연장하는 내용을 담은 「조세특례제한법」을 3월 2일 국회에 제출했다.

구자근 국회의원(국민의힘 구미 갑)

현행법은 택시연료에 대한 개별소비세 등의 감면 특례를 두어 택시운송사업용 자동차에 공급하는 부탄에 대하여는 킬로그램당 개별소비세 및 교육세 합계금액에서 40원을 감면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해당 특례는 2023년 12월 31일 일몰이 예정되어 있다.

그런데 최근 국제적인 연료비 상승과 국내 내수시장의 침체 등으로 택시사업자의 경영난이 악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택시운송사업용 자동차에 대한 감면액을 늘리고 일몰기한을 연장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구자근 의원은 택시운송사업용 자동차 관련 개별소비세 및 교육세 합계액에 대한 감면액을 킬로그램당 40원에서 60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2025년 12월 31일까지 일몰기한을 연장하는 법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참고로 현행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른 택시연료에 대한 개별소비세 등 감면 특례는 2008년 5월 1일부터 시행되어 왔다.

구자근 의원은 “택시의 연료비에 대한 세제지원 정책은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데 올해말 종료되는 만큼 세제지원 연장을 위한 법개정이 필요하다"며 “최근 연료비의 급등과 택시경영의 악화 등을 감안하여 연료비 지원확대에 대한 논의도 같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