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군민 고혈압·당뇨병 예방 앞장
고혈압·당뇨병 자가관리프로그램 수료식 개최
남재선 | 기사입력 2023-04-13 16:02:27

[청송타임뉴스=남재선 기자]청송군보건의료원은 고혈압·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만성질환자 27명을 대상으로 스스로 실천하고 조절할 수 있는 맞춤형 자가관리 프로그램을 성공리에 마치고 지난 4월 11일 수료식을 가졌다.

맞춤형 자가관리 프로그램은 고혈압·당뇨병 질환자 및 가족 등을 대상으로 혈당계와 채혈침, 검사지 등 소모품을 지원하고, 매일 혈당의 변화를 스스로 파악해 조절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프로그램으로, 1기는 안덕면 지소리 주민 10명을, 2기는 현서면 월정리 주민 17명을 대상으로 각각 9주간 진행되었다.

특히 간호사와 물리치료사가 개개인의 질환 상태와 운동방법 등 상담으로 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스스로 질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제공해줘 큰 호응을 얻었으며,

대상자는 단순히 약 복용뿐만 아니라 운동과 식이조절 등 꾸준한 관리를 통해 자가관리 능력을 높이고, 능동적으로 건강관리에 임하여 심뇌혈관질환의 합병증도 예방하는 기회가 되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청송군의 고혈압·당뇨병 프로그램은 우수사례로 꼽혀 타 시군에서도 벤치마킹을 올 정도로 아주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여 효과적이고 개별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