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재난 트라우마 치유 심리극 ‘우리들의 마음극장’ 운영
전찬익 | 기사입력 2023-07-08 06:18:30
[포항타임뉴스=전찬ㅁ익기자] 포항시는 5일부터 총 7주 동안 재난으로 인한 트라우마 치유를 위해 ‘우리들의 마음극장’이라는 심리극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트라우마가 심한 고위험군의 경우 대인관계 및 가족 갈등이 심화돼 이로 인한 부가적인 정서적 문제들이 발생함에 따라 자기 이해 및 통찰 등을 통한 심층적 트라우마 치유를 목적으로 기획됐다.

심리극은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 개인의 내면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심리적 치료기법이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센터의 임상 심리 사이코드라마 디렉터 2명이 참여해 △재난 심리교육 △심리극 교육 △트라우마 관련 감정표현 △심리극 시연 △사전·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일상에서 기억이나 트라우마 순간의 기억을 하나의 장면으로 재연하고, 이를 다른 참여자들과 공감하고 나누는 형식으로 압축해 진행되는 ‘플레이-백 드라마’ 형식으로 진행돼 참여자들이 준비단계(warm-up)부터 행위화 단계(enactment), 나눔 단계(sharing)까지 전 과정을 짧은 기간 내에 직접 경험할 수 있게 된다.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 관계자는 “우리들의 마음극장 프로그램을 통해 지진이라는 공통 경험을 한 집단의 공감과 지지 속에서 트라우마 만성기의 주요 증상인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불안 및 우울 등의 심리적 불편감이 완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에서는 재난 트라우마 치유를 위한 다양한 신체 프로그램부터 고위험군 대상 인지행동치료, 트라우마 치유 아카데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전화(☎270-4747)로 문의하면 된다.

사진. 포항시는 5일 재난 트라우마 치유를 위한 심리극 프로그램 ‘우리들의 마음극장’을 진행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