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새벽 귀국 직후 참모회의·중대본·예천 산사태 현장行
안영한 | 기사입력 2023-07-18 09:18:11

"마지막 실종자 1명까지 끝까지 찾아달라"…구조대에 당부 "공무원들, '천재지변 어쩔 수 없다'는 식의 인식 안돼…최선 다해 사고 예방하고 수습책 마련해야"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북 예천군 감천면 벌방리를 찾아 산사태 피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예천타임뉴스]안영한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새벽 리투아니아·폴란드·우크라이나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뒤 집중호우 피해 대응에 집중했다.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의 일정을 상세히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새벽 5시 5분께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한 즉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 회의실에서 구체적인 수해 피해 현황을 보고 받았다.

이어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로 이동해 수석비서관 전원이 참석한 회의를 주재해 지난 1주일간 국내 현안을 보고 받은 뒤 오전 8시 30분부터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집중호우 대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중대본 회의를 마치고는 곧바로 공군 2호기를 타고 집중호우로 산사태가 발생한 경상북도 예천군 감천면 일대를 찾아 현장을 살펴보고 이재민을 위로했다.

윤 대통령이 찾은 감천면 마을은 마을 초입부터 안쪽까지 약 500m에 걸쳐 민가, 창고 등 대부분 시설이 토사에 휩쓸려 무너지거나 부서진 상황이었다.

83가구 143명이 살던 마을에서는 주택 30호가 이번 산사태에 휩쓸려 가거나 무너졌고 2명이 실종됐다.

녹색 민방위복 아래 운동화를 신은 윤 대통령은 현장에 도착한 직후 "비행기에서 내리기 전에 보니 석관천과 그 주변이 누렇게 토사로 덮인 것이 보이더라"고 말한 뒤 마을 주민들과 피해 주택과 파손 도로 등을 둘러봤다.

길가를 따라 쌓인 바위와 토사 등을 가리키고는 "쏟아져 내려온 거구먼. 저 위에서 이런 것들도 쏟아져 내려온 것이냐"고 묻기도 했다.

또 민가 복구 중인 경찰들과 제방을 보수 중인 군 장병들을 만나 "수고가 많으십니다"라고 격려 인사를 건넸다.

특수장비를 갖추고 파견된 50사단 수색대 대장에게 "마지막 실종자 1명이라도 끝까지 찾아달라"고 각별히 당부했다고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동행한 감천면 벌방리 마을 이장은 윤 대통령에게 "이 마을이 생긴 지 500년이 됐는데 이런 일은 처음"이라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하기도 했다.

집중호우 대처 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6박 8일간 리투아니아·폴란드·우크라이나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집중호우 대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7.17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또 장광현 감천면장은 "물을 머금고 있던 계곡이 손 쓸 틈도 없이 무너져 내리며 커다란 바위와 나무들이 마을을 덮쳤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토사가 쏟아지는 모습이 찍힌 폐쇄회로(CC)TV 영상이 있는지 물은 뒤 향후 이러한 영상을 활용해 유사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보자고 답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공무원들은 '천재지변이라 어쩔 수 없다'는 식의 인식을 가져서는 안 되고 최선을 다해 사고를 예방하고 수습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김학동 예천군수와 이영팔 경북소방본부장으로부터 피해 상황 및 인명구조 상황 관련 브리핑을 듣기도 했다.

이곳에서 80∼90대 할머니 20여명을 만난 뒤 "아이고, 아이고, 얼마나 놀라셨느냐"며 말을 건넸다. 한 할머니는 바닥에 앉은 윤 대통령 손을 잡으며 울먹이기도 했다. "찾아줘서 고맙다. 저희들을 도와달라"는 호소도 나왔다.

윤 대통령은 할머니들 앞에서 먼저 "저도 어이가 없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해외에서 산사태 소식을 듣고 그냥 주택 뒤에 있는 그런 산들이 무너져 갖고 민가를 덮친 모양이라고 생각했지, 몇백톤 바위가 산에서 굴러내려 올 정도로 이런 것은 저도 지금까지 살면서 처음 봐 가지고. (다들) 얼마나 놀라셨겠느냐"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경북 예천 산사태 피해 현장 찾아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북 예천군 감천면 벌방리 산사태 피해 현장을 찾아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우선 실종자 수색에 최선을 다하고, 마무리되는 대로 반파·전파된 가옥을 수리하거나 새로 지을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힙을 합쳐 최대한 돕겠다"고 강조했다.

현장을 떠나기 전에는 주민들의 식사를 돕고 있는 적십자 봉사자들을 격려하고, 한쪽에 쌓여있는 생수와 생필품 등을 점검하기도 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여기서 좁고 불편하겠지만 조금만 참고 계셔달라. 식사 좀 잘하시라"며 "정부가 다 복구해 드리고 하겠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라"고 당부했다.

이날 방문에는 이진복 정무수석을 비롯한 대통령실 참모진과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장관 직무대행), 남화영 소방청장, 남성현 산림청장, 이철우 경북지사 등이 동행했다.

이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15일까지 단 사흘을 제외하고 이 지역에 비가 계속 내렸다"며 "14∼15일에 400∼500㎜ 폭우가 쏟아지니 많은 물을 머금고 있던 산 전체가 무너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후 변화로 기상 상황이 우리 예측을 벗어나고 있다는 것을 삶의 현장에서 어쩔 수 없이 상징적으로 경험한 사고"라며 "천재지변의 측면이 크다고 말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인명 피해가 큰 오송 지하차도 현장은 왜 방문 안 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수해 현장은 예천 방문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라며 "이후에도 수해 현장을 방문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