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태풍‘카눈’상황판단회의 개최 선제적 대응 태세 구축 만전
전찬익 | 기사입력 2023-08-07 16:18:09
[포항타임뉴스=전찬익기자] 포항시는 6일 오전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제6호 태풍 ‘카눈’ 북상에 따른 상황판단 회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일본에 큰 피해를 입힌 태풍 ‘카눈’의 경로가 포항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예상됨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개최됐다.

김남일 부시장 주재로 열린 상황판단 회의에는 전 부서장과 읍·면·동장이 참석한 가운데, 태풍의 이동 경로와 기상 전망을 공유하고 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확인했다.

회의를 통해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피해 발생 우려가 높은 위험지역과 시설에 대한 사전 조치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분야별 준비상황 점검과 대응대책을 세밀히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는 해병1사단, 남·북부경찰서, 남·북부소방서, 포항철강관리공단, 한국농어촌공사, 포스코 등도 함께 참석해 상황을 공유하고, 긴급 사항에 긴밀하게 협력해 대처하기로 했다.

시는 기상특보에 따라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해 유동적인 상황별로 긴밀하게 대처하고, 인명구조를 위한 인력과 장비를 사전 배치하는 등 선제적으로 조치하기로 했다.

특히, 태풍에 의한 집중호우로 도시가 침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저수지 사전 방류 조치와 배수펌프장 가동, 배수로 정비, 양수기 등 배치에 집중하고, 상황에 따라 위험지역에 주민통행과 차량을 사전 통제하고, 주민대피를 실시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6월 실시한 ‘극한호우 대처 및 주민대피 훈련’과 읍면동 현장훈련을 기반으로 준비된 지역별 주민대피 계획과 지정 대피소를 활용해 인명피해를 막는데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위험지역에 대해서는 특별 조치를 통해 상반기에 조례를 통해 사전 설치된 차수판 시설을 점검하고, 배수로 확보와 모래주머니 사전배치 등 침수방지 대책을 우선적으로 실시한다.

재해취약지역 및 시설에 대한 예찰과 사전점검을 강화하고 긴급 안전조치를 실시하는 한편, 응급대처를 위한 인력과 장비를 충분히 확보하고, 강풍 대비 옥외시설물과 공사장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위험발생 징후 발견 시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고 유관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면서, 재산피해를 막기 위한 위험지구의 차량 이동 조치, 전통시장 및 상가 시설물 점검, 하우스 등 농업시설물 사전점검, 소형어선 육지 인양 및 대피 등의 조치를 시행한다.

김남일 부시장은 “태풍으로 인해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재산피해도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비상근무에 최선을 다해달라"며 “시민들께서는 태풍정보에 관심을 갖고 외출을 자제해 주시고, 시의 안내에 따라 사전대피를 통해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1. 김남일 부시장이 6일 제6호 태풍 ‘카눈’ 북상에 따른 상황판단회의를 주재하며 시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선제적이고 세밀한 대응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