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1조3천억원 규모 방글라데시 용수공급사업 우선협상권 확보
방글라데시 정부와 단독으로 사업조건 협의…민관합작투자 방식
김이환 | 기사입력 2023-08-21 10:32:25
방글라데시 [연합뉴스 자료사진]
방글라데시 BSMSN 경제구역 내 용수개발사업 위치 및 노선 [국토교통부 제공]
[김천타임뉴스] 김이환기자 = 정부가 10억달러(약 1조3천400억원) 규모의 방글라데시 산업단지 용수공급 사업에 대한 우선사업협상권을 확보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는 20일(현지시간)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에서 '제5차 한·방글라데시 민관합작투자사업(PPP) 공동협의체'를 열어 우리 기업들의 우선협상권을 확보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방글라데시 차토그램시(市)에 있는 BSMSN 경제구역 내 산업단지에 하루 25만t 규모의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발주처는 차토그램주(州) 상하수청이며 사업비는 10억달러 규모다. KIND와 태영건설 등이 컨소시엄을 이뤄 참여를 추진할 예정이다.

우리 기업들은 우선사업협상권을 바탕으로 별도의 공개입찰 참여 절차 없이 방글라데시 정부와 단독으로 사업 조건을 협의하게 된다.

이후 제안서 제출, 협상 과정을 거쳐 사업 계약 체결을 추진한다.

최신형 국토부 해외건설정책과장은 "방글라데시는 정부 간 인프라 개발 협력(G2G)에 대한 법적 체계를 갖춘 국가인 만큼 협의체를 통해 PPP 사업 발굴을 지속하겠다"면서 "우선사업협상권을 확보한 사업이 우리 기업의 수주로 연결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IND는 2019년 방글라데시 총리실 산하의 투자개발사업 총괄기관인 PPPA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네 차례 공동협의체를 열어 방글라데시 인프라 PPP 분야 참여를 논의해왔다.

지금까지 매그나 대교 등 4개 사업을 발굴해 우선사업협상권 사업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