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찾아간 태영호 "쓰레기라 한 의원 출당"…야당 "무뢰배냐"
與 "있을 수 없는 발언" 野 "단식장 찾아와 행패"…박영순 "태영호 사과하면 나도 사과"
김희열 | 기사입력 2023-09-08 09:24:45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단식 투쟁 중인 국회 앞 천막에서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을 만나고 있다. 태 의원은 본회의장 야당 의원들의 발언에 항의하기 위해 이재명 대표를 찾았다. 2023.9.7 연합뉴스
[예천타임뉴스] 김희열기자 =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이 7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단식 농성장을 찾아 자신에게 '쓰레기'라고 한 민주당 박영순 의원의 출당 조치 등을 요구했다.

태 의원은 이날 오전 이 대표가 단식 중인 국회 본청 앞 천막을 찾아가 면담을 요구했다. 천막에 들어가려는 태 의원과, 이를 제지하는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 잠시 승강이도 빚어졌다.

태 의원의 농성장 방문은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질의를 하던 자신에게 박 의원이 원색적 비난을 쏟아낸 데 대한 항의 차원이었다.

태 의원이 질의 도중 "오염수 방류를 정치적 호재로 활용하는 정치 세력은 사실상 북한 노동당, 중국 공산당, 대한민국 민주당뿐"이라고 하자 박 의원은 "북한에서 쓰레기가 왔네" 등의 거친 언사로 태 의원을 비난한 바 있다.태 의원은 무뢰배인가"라며 "사람에 대한 기본 예의조차 갖추지 못하고 어떻게 국민의 대표라 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박 의원은 입장문에서 태 의원이 과거 자신의 SNS에서 'Junk'(쓰레기)라는 단어를 써 민주당을 비난한 점을 상기시키며 "태 의원이 그간의 모욕을 사과하면 저도 사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 의원에 앞서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배진교 원내대표, 진보당 윤희숙 상임대표와 강성희 의원이 각각 농성장을 찾아 이 대표를 격려했다.

권노갑·정대철·임채정·정세균·문희상 등 당 상임고문도 오후에 이 대표를 찾았다.

이들은 현장에서 성명을 내고 "대결과 파탄의 정치를 풀어야 할 일차적 책임이 있는 정부·여당이 이 대표를 만나야 한다"며 "대화를 시작하면 이 대표도 단식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태 의원을 보자 "(여권이) 한때 공산당에 입당했다는 이유로 홍범도 장군(흉상)을 학대하는데, 한때 공산당이었던…(태 의원이) 어떻게"라고 말했다.

태 의원은 이 대표 옆에 앉더니 "어떻게 이런 말('북한에서 온 쓰레기')을 본회의장에서 할 수 있나"라며 "대표께서 책임지고 박 의원을 출당시키고, 의원직을 박탈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반응하지 않은 채 듣기만 했다. 이윽고 태 의원이 떠나자 "본인은 엄청 억울했던가 보다"라고 혼잣말했다.

태 의원은 농성장 밖에서 기자들에게 "계속 찾아올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같은 당 윤재옥 원내대표는 태 의원에게 농성장 재방문을 삼가도록 했다. 윤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항의의 뜻이 전달됐고, 잘못한 부분은 윤리위 제소 절차를 진행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양당은 태 의원을 향한 박 의원의 '쓰레기' 발언, 이 대표 단식농성장에 따지러 간 태 의원의 행동을 두고 각각 상대방을 비난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부산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반 국민도 그런 용어를 쓰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박 의원에 대해 확실한 징계와 법적 조치를 하라"고 요구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있을 수 없는 발언과 행위"라며 태 의원에 대한 민주당 의원들의 언행을 거듭 비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