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민원실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 실시
민원인 중재 시도, 비상벨 호출 및 청원경찰 민원인 제지, 가해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등 상황 가정해 진행
김희열 | 기사입력 2024-02-26 23:51:38

[예천타임뉴스] 김희열기자 =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지난 23일 군청 종합민원실에서 예천경찰서와 합동으로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민원실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 실시 (사진:예천군)
이번 훈련은 상황별 대응 요령에 따라 ▲민원인 중재 시도 ▲웨어러블카메라 녹음 ▲비상벨 호출 및 청원경찰 민원인 제지 ▲피해 공무원과 방문 민원인 대피 ▲가해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순으로 상황을 가정해 진행했다.

민원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인의 폭언·폭행 상황 등 특이민원으로부터 민원담당 직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및 직원들의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12개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도 매년 2회 실시하고 있다.

박상현 종합민원과장은 “이번 훈련으로 실제 특이민원이 발생했을 때 좀 더 유연하고 안전하게 상황을 종결할 수 있는 경험치를 쌓을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경찰과 긴밀히 연계해 안전한 민원실 환경조성으로 질 놓은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예천군은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고 편안한 민원 환경조성을 위해 군청 민원실에 청원경찰을 배치했으며, 웨어러블 캠 도입, 비상벨을 설치하여 운영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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