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산모ㆍ신생아도우미 지원사업 실시
출산예정일 30일전부터 출산후 20일이내에 신청가능
| 기사입력 2009-05-28 19:21:52

예천군이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와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 완화, 그리고 인구증가에 기여하고자 산모ㆍ신생아 도우미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전국가구 월평균소득 50%이하의 출산가정으로 출산예정일 30일 전부터 출산 후 20일 이내에 신청하면 되고, 임신 후 만4개월 이상 경과한 후 사산하거나 유산한 자도 신청대상이 되며 군 보건소에 신청하면 된다.



특히, 2009년에는 예외적 지원대상자인 장애아, 희귀난치성질환자, 한부모가정, 여성장애인 산모, 결혼이민자가정, 셋째아 이상 출산가정, 실직된 일용ㆍ임시직 가정, 휴ㆍ폐업한 영세자영업자 등이 새로이 대상자로 추가되었다.



이들 산모들은 2주(12일간, 쌍생아는 18일, 3태아 이상 및 중증 장애인 산모 24일)동안 가정 방문 도우미들로부터 식사를 비롯한 산후체조, 좌욕, 방청소, 신생아 목욕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용권(Voucher)이 지급되며, 본인 부담금은 전국가구 월 평균소득의 40~50% 이하는 92,000원이고 40%이하는 46,000원 이다.



이와 같이 산모 · 신생아도우미를 통한 가정방문 서비스 실시로 그동안 산후조리원이나 민간 산모 도우미를 이용할 경우에 겪었던 산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할 수있어 저소득층 산모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도우미 신청은 신청서와 건강보험증사본, 가구원의 소득증명자료, 산모수첩, 출생증명서(출산 후) 등을 구비하여 군 보건소로 신청하면 되고, 기타 산모 신생아도우미지원사업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예천군보건소 출산장려담당(전화 650-6436)으로 문의하면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