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비리근절에 팔 걷었다!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全 지방자치단체 감사관 회의개최
| 기사입력 2010-02-03 19:27:09

행정안전부 에서는 2010.2.3(수) 全 지방자치단체 감사관 회의를 개최했다.

16개 시·도 및 230개 시·군·구 감사관 전원을 참석시킨 가운데 개최되는 금번 회의에서는 2010년도 공직비리근절 을 위한 실행계획을 전달하는 등 공직기강 다잡기에 나섰다.

특히, 토착비리 척결을 위해 全 지방자치단체 감사관들이 최일선 현장 중심으로 감사·감찰활동을 강화토록 주문하고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시달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정부합동감사시에 시·도별 감사공무원을 파견 받아 감사에 투입하고, 시·도 종합감사시에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시·군·구 감사공무원으로 구성된「전문감사단」을 상피제를 적용하여 투입키로 했다.

이로써, 우수감사 사례 벤치마킹 및 감사역량강화 기회를 부여하였으며 특히「전문감사단」운영으로 그동안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을 받아 온 자체감사의 한계도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상시모니터링 감사시스템”을 조기 구축하여 실시간 업무처리감시체계를 유지함으로써 비리를 사전에 예방시키는 효과를 거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월부터 강원도를 시작으로 5개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금년도 정부합동감사에서는 전산감사기법(자동화프로그램)을 활용, 각종 물품구매·계약분야 등에 입체적 감사를 함으로써 감사사각지대가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금년도를 토착비리 근절”의 원년으로 삼기 위해 자치단체간 공조체제유지 및 각종 제도개선을 병행 추진하고, 6.2지방선거를 틈탄 「공직자 줄서기」등에 대해서도 감사·감찰을 강화하고 적발 시에는 엄중 문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동국기자=kook9484@naver.com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