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건강·녹색 식단을 차려 보세요
- 어린이용·청소년용·성인용 특화 식단 마련 -
| 기사입력 2010-07-09 12:38:29

더위로 입맛을 잃은 여름철 환경 친화적인 제철 식재료를 이용한 ‘건강친화 녹색식단’을 통해 어린이·청소년·성인의 입맛을 돋우고, 영양 불균형 등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



여름철 식재료로는 감자, 마늘, 오이, 옥수수, 가지 등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은 계절별 제철 음식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건강친화 녹색식단’을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건강친화 녹색식단’은 ▲제철 음식 이용으로 녹색 소비와 건강개선 ▲식재료 낭비와 환경오염 개선 ▲가족 구성원에 맞는 적절한 열량 공급 등을 원칙으로 개발됐다.



또한, 장보기를 도와주기 위해 식재료를 1주일 단위로 구입할 수 있는 장보기방법도 함께 개발됐다.



이번 여름철을 맞아 제공하는 ‘건강친화 녹색식단’은 에너지 소비율이 적은 무침 등 조리방법 위주로, 나트륨을 적게 섭취할 수 있는 25가지 메뉴, 120가지 식단을 가정 연령별로 구성했다.



총 25개 메뉴 중 어린이용 메뉴는 ‘편식예방 및 영양공급’, 청소년용 메뉴는 ‘비만예방을 위한 저지방’, 성인용 메뉴는 성인병예방을 위한 고식이섬유, 저콜레스테롤‘ 요리법을 중심으로 개발했다.

어린이용 메뉴에는 닭고기와 햇마늘을 넣어 만든 육수에 찬밥을 이용하여 끓인 ‘찬밥이용닭죽’ 등 6개 메뉴가, 청소년용 메뉴에는 전복과 버섯을 넣고 다시마국물로 밥을 지은 ‘전복영양밥과 부추양념장’등 7개 메뉴가, 성인용 메뉴에는 보리밥에 부추·콩나물 등을 얹어 햇감자를 갈아 넣은 강된장으로 비벼 먹는 ‘강된장부추비빔밥’ 등 12개 메뉴가 있다.



120개 식단은 어린이·청소년·성인 등으로 구성된 4인 가족에게 필요한 열량을 제공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하였으며, 금년도 9월부터는 농수산물 가격 정보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예) 어린이가 있는 4인 가족 식단 : 30~49세 부모님과 6~8세 여아 1명, 9~11세 남아 1명 등 4인 식약청은 '건강친화 녹색식단'을 통해 어린이의 식습관 개선 및 환경 보호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으며, 가정에서 뿐만 아니라 및 단체급식 현장 등에서도 널리 활용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여름철 '건강친화 녹색식단'은 식약청 홈페이지(http://nutrition.kfda.go.kr/greendiet)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마트와 핸드폰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