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공공디자인관리’ 체계 구축
| 기사입력 2010-10-29 12:22:33

영주시에서는 도시정체성과 도시 안에서의 장소성 확보를 통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글로벌시대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공공디자인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공공디자인T/F팀을 신설하였으며 “영주시 디자인관리를 위한 운영규정”을 훈령으로 발령하고 건축도시분야 국책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의 추천을 받아 디자인분야 전문가인 조준배님을 영주시디자인관리단장으로 위촉했다.



이번에 위촉된 디자인관리단장은 건축법에 의한 허가대상으로서 3층이상이거나 495㎡이상인 건축물과 주택법에 의한 주택건설사업승인대상, 공공시설물의 기획 및 계획과 설계에 관한사항, 그리고 디자인관련 각종 시범사업 등 디자인관련분야 자문을 하게된다.



특히, 이렇다할 디자인 자문이 없이 시행해온 민간 시설분야에까지 디자인관리를 확대함으로써 민간시설이지만 공공이 이용하고 공공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쳐온 민간시설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됐다.



지금까지 영주시는 공공시설디자인시범사업과 국토환경디자인시범사업 공모에서 2년연속 대상을 차지하고 사업시행과 관련하여 국토해양부와 MOU를 체결하는 등 다른 지방자치단체보다 발빠르게 디자인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각종 계획을 수립해 왔으며, 이번 디자인관리단장의 위촉과 전문부서의 신설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기초를 튼튼하게 마련했다.



이러한 디자인자문은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에 디자인관리단장이 영주시에 주재하여 자문함으로써 공공 뿐 만 아니라 민간 에 자문의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그리고, 디자인관리단장은 오는 10월 29일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왜 행정에 디자인이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여 행정분야의 디자인 관리 필요성을 사례 중심으로 설명할 계획이다.



디자인분야 자문이 필요하신 분들은 영주시 도시디자인과 공공디자인T/F팀(054-639-6345)으로 문의하면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