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경주임란의사 추모 행사 열려
김정욱 | 기사입력 2011-06-10 06:48:19








[경주=타임뉴스]6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경주임란의사 추모회(회장 윤의홍)가 주관하는 제13회 경주임란의사 추모 행사가 9일 오전 11시 경주 황성공원 임란의사 창의공원에서 열렸다.

임란의사 추모 행사 1부에는 추모사, 헌화․분향 등 추모의식이 거행되고, 2부에는 임란의사 추모회 총회대회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는 최양식 경주시장, 김일헌 경주시의회 의장, 시의원, 도의장을 비롯한 각 기관단체장, 유림단체 대표, 추모회원 등 600여명이 참석해 엄숙한 가운데 행사가 진행되었다.

올해 13회째로 거행되는 임란의사 추모 행사는 임진왜란 당시 구국의 일념으로 나라를 지키고자 일어섰던 조상들의 고귀한 뜻을 기리고 그 정신을 이어받고자 매년 추모행사를 거행하고 있다.

조선 선조 25년부터 31년까지 7년간에 걸친 참혹하고 처절했던 임진왜란 당시 신라의 고도인 경주가 가장 많은 인명 살상과 신라천년 유물을 비롯한 귀중한 문화재가 모두 소실 또는 탈취 파괴되었다.

이에 분기에 찬 의사들이 백척간두의 위기에 놓인 나라를 구하고 향토를 지켜야 한다는 충의의 일념으로 선조 25년 6월 9일 지금의 반월성 주변 문천가에서 왜적을 맞아 끝까지 싸워 죽기를 맹세하였다. ‘문천회맹’ 을 맺어 전장의 선봉에 선 결과 마침내 국란을 극복하고 향토를 보존하게 된 임란의사들의 근본정신을 기리고자 경주시는 매년 6월 9일 그 정신이 후손들에게 널리 전파되고 귀감으로 삼고자 임란의사 추모백일장과 추모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