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농의 꿈 실현!! 전통 가양주 빚기 교육
김정욱 | 기사입력 2011-08-17 11:51:41

강소농의 꿈 실현!! 전통 가양주 빚기 교육




[상주=타임뉴스]상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전통생활문화 체험ㆍ보급 및 농업의 부가가치향상을 위한 "전통 가양주 빚기" 교육을 8월 1일부터 8월 29일까지 매주 월,목요일 총 8회에 걸쳐 희망자 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전통주 솜씨 보유자인 권옥자(56세, 은척면 남곡리)씨를 강사로 전통주의 역사와 음주문화, 전통주 빚기의 원리에 대한 이론교육을 시작으로 전통 누룩을 만드는 방법에서 부의주, 약주, 송순주, 약용약주 빚기와 덧술응용까지의 과정을 직접 실습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 가양주는 우리 땅에서 생산되는 곡물을 주재료로 하고, 물 이외의 인공 첨가물 없이 누룩을 발효제로 하여 빚은 술로, 각 가정마다 방법과 솜씨가 달라 다양한 가양주가 예부터 전해 내려오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그 맥이 끊겨 많은 수의 가양주들이 사라지고 있는 실정으로 이번교육에 참석하고 있는 교육생들은 전통 가양주의 우수성과 그 가치를 재인식하고 조금이나마 우리 전통 가양주를 알고자 하는 열의로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번 전통 가양주 교육을 통하여 우리 민족의 전통성을 간직한 가양주의 맥을 잇고, 지역의 특성을 살린 전통주 제조의 기틀을 마련하여 쌀소비를 촉진함은 물론, 사라져가는 고유의 전통문화를 전승․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