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의회 손광영 의원, 안동시 공간정보에 관한 조례안 발의
지하매설물, GIS, LBS, 전자지도 등 공간정보 체계적 관리 제도적 기반마련
권용성 | 기사입력 2012-12-26 20:10:15



[안동=타임뉴스] = 안동시의회 손광영 의원이 안동시의 공간정보 체계에 대한 효율적 구축과 활용, 관리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손 의원은 지난 20일부터 26일까지 열린 제151회 안동시의회 임시회에 김수현 등 7명의 동료의원과 함께「안동시 공간정보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공간정보’란 지상․지하․수상․수중 등 공간에 존재하는 자연적 또는 인공적인 객체에 대한 위치정보나 이와 관련된 공간적 인지 및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말한다. 즉 상․하수도, 가스, 전기, 통신케이블 등 지하매설물 DB와 GIS(지리정보시스템), 위성사진 등을 총칭한다.



모두 4개의 장으로 구분된 공간정보에 관한 조례는 공간정보 자료관리를 위한 전담부서와 현업부서의 역할, 자료갱신을 위한 업무절차, 운영방안 등을 규정하고 있다.



또, 주 전산기 설치 등 공간정보체계 구축과 운영방안, 보안관리 등 통합관리체계와 공간정보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정보제공 방법과 수수료 징수 방안 등을 규정하고 있어 공간정보 구축에서부터 관리․활용방안까지 총괄규정하고 있다.



현재 안동시에는 시가지와 풍산읍 일원 등에 GIS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이번 조례에서 안동시 공간정보 체계구축과 함께 도시개발과 도로기반시설물 변경 등 지형․지물 변동즉시 시공부서에서 공공측량 성과심사 결과를 전담부서로 통보하게 하는 등 전담부서와 현업부서의 역할 등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어 항상 최신의 공간정보를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조례를 발의한 손광영 의원은 “공간정보 자료의 활용분야가 다양해짐에 따라 자료제공 요청이 증가하고 공간정보 특성상 보안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조례가 시행될 경우 공간정보 관리자 및 이용자 모두에게 신뢰와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며 조례제정 취지를 밝혔다.



이와 함께 이번 조례는 위성영상과 도로, 상․하수도, 도로․교통시설물 등 안동시의 다양한 공간정보 체계 구축을 가속화해 스피드 의사결정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또 앞으로 각종 공간정보는 스마트 폰 등의 이동매체와 연동해 직원들이 사무실에서 뿐 아니라 출장 중에도 공간 정보를 활용해 즉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똑똑한 스마트 행정추진의 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