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진평초의 선비!
선비정신에서 인성교육의 길을 찾다
류희철 | 기사입력 2014-05-21 14:37:57
[구미=류희철기자] 진평초등학교(교장 권덕칠)에서는 2014년 5월 21일(수) 6학년 180여명을 대상으로 선비문화체험을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퇴계이황선생을 비롯한 옛 선비들의 정신과 가르침을 체험하고 수련하는 과정에서 예의, 겸손, 배려, 독서 등의 선비덕목을 배우고 이를 통해 바른 인성을 가꿀 수 있기를 기대하며 진행되었다.
선비의 의미와 선비덕목, 사자소학의 의미와 내용, 인의예지, 예절바른 인사 방법 등을 4시간에 걸쳐 배우고 직접 실습을 하는 동안 조선시대의 선비가 된 듯 진지하게 체험에 임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체험을 마친 후 학생들은 ‘선비의 가르침대로 열심히 공부해서 아는 것을 바르게 실천해야겠다.’, ‘검소하고 겸손한 선비정신을 이어받아 나 자신을 되돌아보고, 남을 배려해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늘 행사는 글로만 배우는 선비문화가 아닌 체험하는 선비문화로, 선비의 덕목을 배우고 몸에 익혀서 학생들이 생활에서 바른 마음가짐으로 선비정신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