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자치분권 시민토론회 개최
정희정 | 기사입력 2014-07-10 22:53:52

[수원타임뉴스=정희정 기자] 수원시(시장 염태영)가 지난 10일 민선6기를 맞아 ‘사람중심 더 큰 수원, 참여자치 활성화를 위한 자치분권 토론회’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민선5기 사람중심 시민참여 시책에 대한 성과를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도출해 시민이 만들어 가는 진정한 자치분권 선도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는 이재은 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 의장이 좌장을 맡고 유문종 재단법인 수원그린트러스트 이사장과 이호 풀뿌리자치연구소 이음 상임연구위원이 수원시 내부와 외부의 시각에서 본 민선 5기 참여 시정에 대한 평가와 제언을 주제로 발표했다.

유문종 이사장은 주제발표에서 민선6기 주민참여 활성화와 주민자치 강화를 위한 주민자치회로의 전환과 2018년 준통합형 주민자치회를 전면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이호 소장은 주민참여기본조례 제정, 자치역량의 지속적 강화를 위한 시스템 마련 등 참여와 자치를 활성화하기 위한 종합적 기본계획을 수립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이근호 마을르네상스센터장, 류명화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연구회 위원, 김성균 성결대학교 교수, 이두영 균형발전지방분권전국연대 집행위원이 주제발표에 대한 토론을 진행되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실질적인 지방자치와 분권의 확대가 민선 6기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중앙정부와 지방의 관계를 수평적 협력관계로 발전시켜 자치분권을 실현하고 주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참여 정책으로 수원시의 자치 분권의 수준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