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건강새마을 조성사업 발대식 가져
- 2016년까지 3년간 감천면 지역주민 건강행태 개선 유도 -
강영묵 | 기사입력 2014-09-16 16:29:38
[예천=강영묵 기자] 예천군(군수 이현준)이 군민의 건강 형평성 제고와 건강수명 연장을 위해 주민주도형으로 추진하는 ‘건강새마을 조성사업’ 발대식을 16일 오후 3시 감천초등학교실내체육관에서 가졌다.


이날 발대식에는 이현준 군수를 비롯한 도기욱 도의원, 도국환, 조경섭 군의원, 홍남수 경북대 교수, 건강위원, 사업팀, 참여주민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행사는 정부 3.0취지에 맞는 주민주도형 통합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하게 될 건강위원 위촉장 수여, 결의문 낭독, 사업의 취지와 방향 등의 설명으로 사업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힐 뿐 아니라 지역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했다.


사업 추진에 앞서 지난 5월부터 감천면 28개리 19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역현황 분석 자료를 토대로 경북대학교 홍남수 교수가 발표하면서 주민요구에 부합하는 사업 추진과 개개인의 실천의지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이 사업은 주민자치조직인 마을건강위원회를 중심으로 2016년까지 3년간 감천면 28개리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주민 스스로 건강에 대한 인식변화와 자발적 계획수립으로 경북대 홍남수 교수 지도하에 예천군보건소, 감천면 등 민·관 협력 주민주도형 맞춤 통합건강프로그램으로 기존 방식과 차별성을 띤다.


이현준 군수는 “올 해 처음 실시하는 사업이니만큼 주민이 바라는 내용을 주민이 직접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건강마을사업 기반 조성에 적극적인 도움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니 건강증진을 위해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군은 건강위원회를 구성해 간담회 개최, 건강 설문조사, 지역주민에 대한 홍보 등과 함께 지역사회 건강행태의 정확한 분석·진단을 통해 마을별 건강지표를 발표하고 주민 스스로 건강인식 변화와 문제점을 찾아 지역에 맞는 건강프로그램을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