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해 3ㆍ18 문화제 우렁찬 만세소리와 함께 마무리!
그날의 숭고한 정신 되새기며 호국충절의 고장 영덕군 다짐
백두산 | 기사입력 2015-03-18 18:05:59

[영덕타임뉴스=백두산기자]호국충절의 고장 영덕군(군수 이희진)에서“제31회 영해 3ㆍ18호국정신문화제" 3월 17일부터 18일까지 양일간 영해면 일원에서 열렸다.

사진 설명=영해 3ㆍ18 문화제 우렁찬 만세소리와 함께 마무리!.

사진 설명=영해 3ㆍ18 문화제 우렁찬 만세소리와 함께 마무리!.

영해 3.18만세운동은 96년 전인 1919년 3월 18일(음 2월 17일) 영해 장날을 기점으로 축산, 창수, 병곡 지역의 민중들이 합류해 조국의 독립을 부르짖었던 경북지역 최대의 독립운동이다.

영덕군은 국권회복과 민족자존의 기치를 드높인 3ㆍ18 영해만세운동을 이끌었던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며 후세에 이어받기 위해 매년 3월 18일에 호국정신문화제를 개최하고 있다.

3월 17일 영해면 시가지에서 열린 전야제에서는 오후 6시 평민 의병대장 태백산호랑이 신돌석 장군의 의병출정식 재현과 횃불행진, 군민의 함성에 이어 당시 순국했던 8명의 선열들과 투옥된 선열들의 영혼을 달래는 204인 위령영혼날리기 순서로 진행됐다.

18일 기념식은 우천관계로 예주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렸는데 이인선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및 이희진 영덕군수, 이강석 영덕군의회의장, 박창표 경주보훈지청장을 비롯한 관내 주요기관단체 내빈들과 주민들이 참석했다.

올해 호국정신문화제는 풍물놀이, 난타공연 등 볼거리와 나라사랑 서예 퍼포먼스, 태극기 탁본만들기, 태극기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려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행사장을 방문했던 한 관광객은 “조국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애국지사와 순국선열의 희생이 있었기 때문에 오늘의 평화와 번영이 있음을 되새겨 보게 되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이희진 영덕군수는 “한강이남지역 최대의 독립운동인 영해 3.18만세운동이 자생적으로 일어났던 영덕군은 옛날부터 호국충절의 고장으로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이 어느 지역보다 앞섰다."고 말하며, “현재에도 그 정신을 이어받아 뛰어난 애국심과 애향심으로 활기찬 영덕 건설을 위해 군민 모두가 힘써주길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사진 설명=영해 3ㆍ18 문화제 우렁찬 만세소리와 함께 마무리!.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