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읍면동 인적안전망 활동수첩 발간
“긴급상황시 어디로 연락해야 하나요?” 수첩에 다 있다^^
이승근 | 기사입력 2015-08-22 10:39:23
[구미=이승근] 구미시(시장 남유진)에서는 2015. 8. 21 복지위원, 복지통장, 마을보듬이 등 읍면동 인적안전망 활동가들의 현장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활동가이드북「활동수첩」1200부를 발간했다.

「활동수첩」은 읍면동 인적안전망 활동가들이 취약계층을 만날 때 초기에 겪는 막막함을 해소하고 대화방법 등 활동요령을 제시한 포켓형 핸드북으로 읍면동 활동가 및 사회복지부서에 배부했다.

「읍면동 인적안전망 활동가」란?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읍면동 복지문제 해결을 위하여 지역보호체계 활동에 참여하는 분을 총칭. 이웃이 이웃을 살피고 돌보는 주민주도형 사회안전망을 말한다.

구분

복지위원

복지통장

마을보듬이

규모

2~3명/읍면동

전체 통리장

읍면동협의체 위원, 10명이상/읍면동

전체 1,140명

60명

625명

455명

활동수첩에는 복지사각지대 초기 방문시 필요한 정보【▲복지서비스 어디서 알아 볼 까요? ▲알기 쉬운 복지용어 ▲현장 방문 시 유의사항 ▲이웃과 이렇게 만납니다 ▲도움이 필요한 이웃,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긴급상황 발생 시 대처방법 ▲주요복지시책 및 분야별 복지상담 전화번호 등】를 문제해결 중심으로 항목별 수록하여 읍면동 복지현장에서 활용하기에 용이, 대민 행정서비스 품질을 제고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수첩 발간에 즈음하여 “생활이 어려운 이들이 정보 부족으로 도움을 못 받는 경우가 없도록 이웃이 이웃을 살피고 돌보는,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인적안전망 활동가들의 애정 어린 발품"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