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고객체감형 안전서비스 품질지수 공개
김정환 | 기사입력 2017-02-17 22:50:54

[서울타임뉴스=김정환]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사장 김태호)는 지하철 이용 서비스에 대한 높아진 시민의 기대를 충족시키고자 안전서비스 품질지수(S-SQI)를 새롭게 만들어 공개했다.

이번에 개발된 안전서비스 품질지수는 교통 선진국인 유럽의 「대중교통 표준 서비스 품질 체계」를 벤치마킹한 것으로, 시민이 서울지하철을 이용하면서 느꼈던 만족도를 직접적·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안전성, 정시성, 쾌적성 등 핵심 8개 서비스 요소와 23개 세부 품질지수로 구성되었다.

서울메트로는 올해 안전서비스 품질지수 목표를 공식 누리집(고객광장 부문)을 통해 시민에게 공개했으며, 앞으로 안전서비스 품질지수별 실적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이에 대해 고객이 직접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여 공개함으로서 더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지수 관리를 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메트로는 이번 지수 개발을 통해 수요자(고객) 중심의 평가 지수를 재설정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구체적‧객관적 수치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분기별 지수관리를 통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체감 만족도를 높이고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철도 운영기관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 동안 서울메트로는 ‘고객우선주의’를 기초로 고객서비스헌장에 따라 서비스 지수를 운영하고, 행정자치부에서 주관하는 고객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해왔다. 그러나 지수 성과에 대한 객관적 측정이 어렵고 공급자 중심의 사업 관련 지수가 설정된 한계점이 있었다.

서울메트로 김태호 사장은 “시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수단을 제공하는 것은 서울메트로의 사명이며 보람이다."라며 “안전서비스 품질지수 관리를 통해 고객과는 약속을 지켜나갈 것이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