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나눔 벼랑 끝 경제위기가정 구출
5월1일(금) 송파구청 3층 기획상황실, 송파나눔발전소 제1회 에너지빈곤층 지원금 전달식
| 기사입력 2009-05-02 15:12:31

세계 최초의 태양광 발전을 통한 에너지 나눔을 실현해낸 송파구가 벼랑 끝 경제위기가정 구출에 본격 나섰다.



송파구는 5월1일(금) 오전 10시30분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나눔발전소 운영으로 발생한 첫 수익금을 에너지 빈곤층 120가구에 직접 전달한다.



수급자나 차상위계층 가운데 도시가스, 전기요금 등 공과금 체납자 또는 LPG 가스, 연탄을 난방연료로 사용하는 저소득 120가구가 그 대상. 에너지지원금은 한 가구당 10만원씩 1년 간 총 4차례에 걸쳐 지급된다.



특히 도시가스, 전기요금 등 에너지 공과금 체납 등 최악의 상황에 내몰린 경제위기가정을 보호하기 위한 긴급조치라는 면에서 눈길을 끈다.



알콜성 간염과 폐결핵을 앓고 있는 김기수 씨(가명·56·청각장애4급·마천2동)의 경우 5개월 째 가스요금이 연체된 상태.



2개월 전부터 요금체납으로 가스가 끊겨 가정에서 휴대용 가스렌지를 이용하고 있다.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청각장애가 있는 아들은 식당에서 배달 일을 했으나 지난 연말 실직한 이후 일거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아내 박씨(51)가 일주일에 한 두 차례 파출부 일로 근근이 생활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매달 5~6만원 수준의 가스비도 부담일 수밖에 없다. 김씨를 비롯한 120가구의 사정은 비슷하다.



그러나 송파나눔발전소 운영으로 송파구는 15년 간 매년 김씨와 같은 에너지 빈곤층 120가구에게 한 줄기 빛과 같은 에너지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게 됐다.



한편 1~3월까지 3개월 간 송파나눔발전소의 총 발전량은 6만8400kWh. 총 4600여 만 원의 매전금액이 발생했다. 환경수익도 만만치 않아 이산화탄소 29톤 감축은 물론 1만440그루의 어린 소나무 묘목을 심은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됐다.

타임뉴스 권오정 기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