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의 벽 없는 사이버 세상 만들어요
- 5월 6일 ~ 29일 총15회, 관악구 「여성청각장애인 정보화교육」 실시 -
| 기사입력 2009-05-13 10:46:30

장애인이 컴퓨터를 이용하기는 무척 힘들다. 모든 구조가 비장애인을 전제로 제작된 것이어서 별도로 보조기기를 구입해서 사용해야 한다. 또한 장애인에게 정보화교육 을 해주는 곳을 찾기도 무척 힘들다.



서울시 각 자치구별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보화 교육은 많이 실시되고 있지만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컴퓨터 교육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관악구(구청장 김효겸)는 청각장애인의 정보활용능력을 배양하고 정보사회 참여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여성청각장애인 정보화교육」을 마련했다.



이번 정보화교육은 여성청각장애인 30명을 대상으로 컴퓨터 사용요령, 인터넷 정보검색, 메일이용하기, 미니홈피 만들기와 사진 올리기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수강생들이 직접 실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강의는 5월 6일부터 29일까지 총15회에 걸쳐 구민정보화교육장에서 실시되며 전문 IT강사와 함께 2명의 수화통역사를 통해 강의가 진행된다.



지난 6일 첫 강의에 참석한 유영이씨(43세)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사회 속에서 함께 살면서도 격리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았다.”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수화를 알지 못하는 일반인과도 메일이나 채팅을 통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구는 교육을 수료한 청각장애인 중심으로 올 하반기에는 심화과정의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구에서는 여성장애인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지역사회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여성장애인 요리교실, 여성장애인 역량강화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여성이 행복한 도시, 관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여성청각장애인의 정보화 능력과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며



“앞으로 여성장애인들의 사회참여를 지원하고 여성 친화적 도시환경 구축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시행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