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보다 어려운 주택청약, 송파구가 책임진다
내집마련, 그림의 떡? 아니~죠!
임희인 | 기사입력 2009-11-12 14:51:40

서민을 위한 정부의 주택공급정책은 다양한 데 비해 정작 당사자들은 차이를 몰라 혼란을 겪고 있다.



보금자리주택, 서울시의 Shift 및 재개발구역 세입자에 대한 공공임대주택 공급 등 과거에 없던 다양한 주택청약 프로그램은 쏟아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보니 무주택 서민들에게 내집마련은 여전히 ‘그림의 떡’일 수밖에 없다.



송파구가 이런 무주택 서민들의 꿈을 이뤄주기 위해 국내 최초로 맞춤형 주택청약안내에 나서 화제가 되고 있다.



구는 최근 새로운 주택공급 및 청약제도에 관한 안내를 위한 주택청약안내책자 발간 및 상담전용전화(☎2147-2004)· 인터넷 청약상담코너를 개설하는 등 어렵고 복잡한 주택청약을 알기 쉽게 풀어주는 주택청약 도우미로 본격 나섰다.



이른바 영구임대, 국민임대, 재개발임대, 일반분양, 보금자리, 신혼부부, 생애최초, Shift 등 주민의 다양한 주택수요에 맞춘 맞춤형 청약안내를 위한 조치.



특히 위례신도시 분양 등에 대비해 65세 이상 노인 및 저소득·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밀집된 거여·마천 뉴타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1가구 1청약통장갖기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주택청약대행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자신의 조건을 매뉴얼에 넣으면 청약가능한 곳을 알려주는 주택청약 안내 컴퓨터 프로그램도 내년 중으로 자체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송파구는 자체 공무원 주택청약 연구동아리를 구성해 매일 아침·저녁으로 전략회의를 하는 등 열공 모드에 돌입했다. 20여년 가까이 재건축 업무를 담당해 서울시 최고의 재건축 분야 전문가로 알려져 있는 김영군 송파구 뉴타운사업 팀장은 “워낙 청약제도가 복잡해 차이점을 자세히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다.



우리도 이제야 조금 알 것 같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주민들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 직원들도 계속 연구하면서 상담에 임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구는 또한 지난달 22일(목) 마천1동, 29일(목) 거여1동을 시작으로 뉴타운 사업이 예정된 거여·마천 지역을 돌며 매주 순회상담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순회상담교실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은 폭발적이다. 평일 낮 시간대 임에도 불구하고 매회 100여명의 주민들이 모여 귀를 기울인다. 설명회가 끝나도 개인상담을 요청하는 주민들이 많아 담당직원 4~5명이 투입될 정도.



거여1동 순회상담교실에 참석한 주민 백미희(44) 씨는 “굉장히 궁금했는데 막상 은행에 가서 물어도 잘 모르겠다는 답변뿐이어서 그동안 많이 답답했다. 그런데 이렇게 직접 동에 찾아와 자세히 알려주니 너무 좋다”며 고마움을 표시했다.



전용전화상담 문의도 폭주하고 있다. 하루 100통 이상 청약상담이 걸려온다. 그러나 워낙 개인적인 변수가 많아 담당 직원들이 아니면 답변조차 어려운 실정. 그래도 직원들은 즐겁게 일하고 있다.



오용환 뉴타운사업팀 주임은 “예를 들면, ‘무주택 10년차, 아이가 둘이다. 어머니까지 부양가족으로 옮겨오면 당첨 가능성이 있나?’라고 묻는 등 구체적인 당첨가능성을 타진하는 문의가 많다보니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들의 작은 노력으로 한 분이라도 더 내집마련에 성공할 수 있다면 그보다 더한 보람이 어디 있겠냐”며 웃었다.



한편 송파구는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주민집단행동이 빈번한 도시계획사업에 지역 연고가 있는 건축사, 변호사, 교수 등 전문분야 종사자로 구성된 「주민참여옹호인 제도」를 도입해 도시계획 입안단계부터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구는 거여지구 제1종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사업에 이어 지난 10월14일(수) 거여·마천 재정비 촉진계획 수립단계에서도 제2차「주민참여옹호인 제도」를 시행했다. 이번에는 교통전문 교수 1인과 변호사 1인이 주민옹호인으로 위촉됐다.



이에 따라 계획수립 이후 단계로 형식적인 절차에 그치기 쉬운 주민공람, 공청회 등과 같은 현행 주민의견 청취제도의 내실화 및 계획수립 초기부터 주민이 참여함으로써 시위나 농성 등으로 사업이 지연되는 사례를 방지할 뿐 아니라 지역실정에 밝은 전문가 참여로 주민요구에 대한 효과적인 대안 모색이 가능하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