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뉴욕타임스(NYT) 인터뷰 "김정은 핵담판 무산 땐 무엇이든 할 수 있어…이란 등에 핵기술 팔수도"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3-03 23:57:56

[타임뉴스=서승만 편집국장]김정은 2019 신년연설에서 자신의 요구에 미치지 않을 경우 '새로운 길'을 찾겠다는 신호보냈다.

김정은 / 올해 신년사 "(미국이) 제재와 압박으로 나간다면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美 언론, 김정은 신년사 '미국 오판시 새 길' 경고 주목

북한 고위 엘리트 출신으로 몇해 전 귀순한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핵담판에 나선 목적을 "첫째는 시간벌기, 둘째는 제재 완화를 얻어내는 것, 최종적으로는 핵 보유국 지위"라며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거듭 의심했다. 특히 태 전 공사는 김 위원장이 생존을 위해 핵 기술을 팔 수도 있다며 이란을 잠재적 구매국으로 첫 손에 꼽았다.


태 전 공사는 지난 27일(현지시간) 보도된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서 "김정은은 독재정치와 자신의 왕조가 계속되길 바란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대북 제재가 완화되지 않고 트럼프 대통령과의 핵담판이 무산될 경우 "김정은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며 "신년연설에서 자신의 요구에 미치지 않을 경우 '새로운 길'을 찾겠다는 신호를 보냈다"고 우려했다.

언급된 '새로운 길'로는 "생존을 위해 핵 기술을 팔 수 있다"며 "많은 잠재적 구매자가 있다. 먼저 이란을 보자"고 꼽았다. 이란은 핵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핵무기를 살 돈을 갖고 있으며, 만약 이란과 북한 사이에 핵기술 거래가 이뤄진다하더라도 국제사회가 이를 알아낼 것이냐는 게 태 전 공사의 지적이다.

또한 태 전 공사는 김 위원장이 핵기술을 판매해 벌어들인 돈을 경제발전에 일부 사용하고, 나머지는 핵무기 개발에 투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김정은은 북한 주민의 생활을 개선하지 않으면 그의 날이 얼마 남지 않을 것을 꽤 잘 알고 있다"며 "사람들에게 자신이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하고, 뭔가 하고 싶어 한다"고 평가했다.

앞서 태 전 공사는 지난달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 일본 아사히신문 등과의 인터뷰에서도 "핵을 포기한 김정은과 누가 상대하려 하겠느냐", "올해 북한의 대남·대미 전략은 미·북 협상을 핵군축협상으로 좁히고, 대북 제재 완화를 끌어내려는 것"이라고 북한의 행보에 대한 경계감을 표한 바 있다.

다만 그는 북한 내부 쿠데타 등 가능성에 대해서는 "김정은은 매우 구체적인 감시 네트워크를 갖고 있어 그것은 불가능하다"며 "북한 사회의 통제체제는 정말 상상할 수도 없을 정도"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북한 엘리트와 북한 사회 자체가 지금 이 순간 딜레마에 빠졌다"며 자본주의시장체제가 북한 내에 빠르게 확산되면서 주민들이 이른바 지도력을 믿지 않는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김 위원장에게 핵무기는 국제무대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지렛대이자, 북한 내에서는 권위를 부여해주는 강력한 도구로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이 NYT의 평가다.

태 전 공사는 "김정은이 북한 사회를 통제하려면 남한이 북한을 두려워하게 만들어야한다. 대한민국의 존재 자체가 북한체제에 대한 직접적 위협"이라며 "핵무기는 한국과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군사적 측면만이 아닌, 정치사회적 도구이기도 한 셈이다. 그는 "김정은은 북한의 모든 문제를 정당화하기 위해 핵무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태 전 공사의 인터뷰는 27일부터 이틀간 일정으로 베트남 하노이에서 진행 중인 2차 북·미 정상회담 직전에 진행됐다. 그는 김 위원장에 대해 "그는 총명하지만 무자비한 사람"이라며 "김일성과 김정일은 많은 사람을 숙청했음에도 가족을 죽인 적은 없다. 하지만 김정은은 삼촌(장성택)과 이복형제(김정남)를 살해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김 위원장이 자신의 고모부이자 공식적 2인자로 알려진 장성택을 처형할 당시를 설명하며 "갑자기 장성택의 아래에 있던 부서 전체가 체포되고 주요 인물들은 즉각 총살당했다. 이 모든 일이 아주 짧은 시간, 일주일 내 일어났다"며 "김정은은 삼촌을 매우 두려워했고 존재 자체에도 위협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뉴욕타임스 인터뷰 후 채널 A와 가진 인터뷰

북한이 경제사정 어려운 상황에서 올해 고비될 것이라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태영호 전 공사는 궁지에 몰리게 되면 핵을 다른 곳에 팔 수도 있다라는 위험성을 제기했다.

태영호 공사: 김정은은 이미 신년사에서 미국이 북한이 제기한 문제를 받아들이지않으면 새로운 길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이건 완전 협박입니다. 김정은의 새로운 길은 남북대화 흐름 깨고 미국과의 협상도 깨고 다시 핵실험에 복귀하고 미사일 실험에 복귀할 것이냐 저는 그렇게하기에는 너무 부담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김정은이 필요한 것은 결국 돈입니다. 만일 하나 미국이 핵위협 문제 제기하면서 제재를 풀어주지 않는다면 북한은 미국에 공식, 우리도 죽을수없다 배째라 하며 핵기술 사겠다는 나라가 있습니다. 이란입니다. 우리도 살아야 하기 때문에 우리도 살 방도를 모색할 수 있다 이런 카드를 꺼낼수있습니다.

이 것은 제가 왜 이렇게 말하느냐면은 제가 스웨덴 근무할 때 이스라엘 북한 사이에 이런 협상에 참여해본 적 있습니다. 그 때 북한이 이러한 카드를 이스라엘에 던진다. 만일 미국이 북한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는다면 이 핵기술 수출 카드를 쓸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미국이 지금 우리 말을 안 들으니 이제 마지막으로 이스라엘로 간다.

이스라엘도 안 들어주면 우리도 한 방법밖에 없다. 그런데 그 때 이스라엘 답이 가관입니다. 북한은 10억불을 요구했어요. 그런데 저는 이스라엘이 안 받아들일 줄 알았는데, 이스라엘은 현금으로는 주지 못하겠지만 10억 불에 상당하는 물자나 기계는 줄 수 있다고 한 것입니다. 그러니 만약에 미국과 안 되면 북한이 이스라엘 카드 흔들면 미국에 또 유태인 공동체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카드를 북한은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