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표 ‘공천권’ 내려놓는다… 정치 신인엔 파격 가산점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7-15 02:13:34

[타임뉴스=서승만 기자] 자유한국당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황교안 대표가 공천권을 내려놓고 공천문제에 일절 관여하지 않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또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공천룰을 확정함에 따라 ‘공천기획단’을 조기에 발족시켜 ‘보수통합’과 ‘인물영입’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


14일 한국당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주 신상진 신정치혁신위원회 위원장이 위원회에서 결정된 총선 전략 및 공천룰을 황 대표에게 보고했다”며 “황 대표가 내년 총선 후보 공천작업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선언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내용도 포함됐다”고 밝혔다.

한국당 총선 공천 밑그림 나와
공천기획단 조기 출범, 인물 선점
선거구 분석, 후보군 미리 부각도
신인 최대 50% 가산점 부여 추진

2016년 총선 공천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새누리당 공천에 사실상 개입, 당내 분란을 일으키면서 총선에서 참패한 전례를 감안해 황 대표 자신이 공천권을 먼저 내려놓겠다는 선언을 하자는 것이다. 이럴 경우 황 대표는 선거에만 전념하고 ‘공천관리위원회’가 실질적으로 공천작업을 맡게 된다.

현직 야당 대표가 공천 결정 과정에서 목소리를 내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는것이다.

지난 20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청와대가 개입, 당내 분란을 일으켜 총선을 망친 전례를 감안해 황 대표가 먼저 공천권을 내려놓는 모습을 연출하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황 대표의 공천권 배제는 대권 후보로서의 황 대표 이미지 관리에도 도움될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도 나온다.

당내 한 혁신파 의원은 최근 "계파 갈등이 봉합되지 않은 상황에서 황 대표가 공천 전횡을 휘두르는 모습은 좋지 않다"며 "'공천사령관급' 인사를 내세워 공천을 관리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종합해 보면 이번 총선에서 황 대표는 선거 결과에만 전념하되, '공천권'을 다른 3자에게 넘긴다는 의미

이에 따라 공천권은 공천관리위원회나 공천기획단이 넘겨 받을 공산이 큰 가운데, 어떤 성격의 기구를 꾸려 공천권을 이양할지도 관심사로 부상했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황 대표가 공천권을 선언적으로 내려놓는 방안이 거의 확정적"이라며 "권한 이양 기구는 내부 논의가 진행돼 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혁신위는 인물난을 겪고 있는 야당의 현실을 고려, 조기에 공천 관리 기구를 구성하는 방안도 보고 내용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보고 내용에는 또 보수통합과 관련, 당의 노선 및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황 대표의 확실한 노선 정리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문재인 정부 실정의 반사이익만 노릴 게 아니라 야당의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보수대통합'의 원칙을 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정치혁신위는 또 인물난을 겪고 있는 한국당의 현실을 고려해 조기에 공천기획단을 출범시켜 지역·직능별로 질서 있는 인재 영입에 나서는 방안도 내놓았다.

이와 함께 전체 국회의원 선거구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고 현재 활동하는 후보군의 경쟁력을 평가해 총선에 나설 인물이 조기에 부각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공천기획단의 역할'이 될 수 있다.

총선 승리를 위해 보수통합의 원칙과 방법을 마련하자는 방안도 제시됐다. 당내에선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문재인 정부 실정의 반사이익만 노릴 게 아니라 야당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보수대통합’의 방향을 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공천룰의 경우 정치 신인에게 최대 50%의 가산점을 부여하는 안이 추진되고 있다. 이럴 경우 전·현직 의원이나 당협위원장 등 출마 경험이 있는 인사들이 공천에서 훨씬 불리해질 것으로 보여 신인 후보를 발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청년에게도 파격적인 가산점이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 청년 가산점은 연령대별로 차등 부여된다. 나이가 어릴수록 가산점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표는 오는 18일 신정치혁신위원 전원과 만찬을 갖고, 당 운영과 공천문제에 대한 세부적인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황 대표의 공천권 내려놓기와 공천룰에 대한 신정치혁신위원회의 제안에 대해 당내에서 적지 않은 반발이 나올 것으로 보여 이 방안이 최종 확정되기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