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법무장관 후보자,장학금 이어 논문·부정입학 논란...사실이 아닌 것들이 '언론의 의혹제기'일뿐일까?
확산되는 조국 딸 '입시 의혹'과 의학논문 1저자 등재' 논란
김용직 | 기사입력 2019-08-22 10:49:09

[타임뉴스=김용직 기자] 자녀의 ‘대학 부정입학 의혹’이 불거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제1저자로 등재된 논문을 승인한 단국대가 연구 확인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음을 인정했다. 해당 논문을 활용해 대학에 들어간 조 후보자 자녀는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할 때도 수시·면접 전형으로 진학해 부정입학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미국서 학교 경험으로 외고 편입
수시·면접으로만 대학·의전원 합격
사준모, 부산대에 정보 공개 청구

'의학논문 1저자 등재' 논란되자
단국대 "검증에 미진···조사 착수"

단국대는 20일 “조 후보자 자녀의 연구논문 확인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음을 사과한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조 후보자 자녀는 한영외고 재학 시절인 지난 2008년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 동안 인턴으로 일하면서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논문을 썼는데 이와 관련해 논문 작성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음을 대학이 인정한 것이다.

조 후보자의 딸은 해당 논문을 활용해 고려대에 입학하는 등 향후 진학 과정에서 주요 자료로 사용했다. 단국대는 “과학적·기술적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 저자의 자격을 부여한 사례가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라며 “징계 여부는 윤리위 조사 결과에 따라 규정에 의거해 처리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대학의 처분에도 불구하고 조 후보자의 자녀가 받을 피해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단국대 관계자는 “이미 게재된 논문에 대해서는 처분할 방법이 딱히 없는 것이 사실”이라며 “시정 조치는 책임저자로 연구를 지휘한 교수에 대한 감봉 등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 딸의 논문과 관련해서는 교육부의 검증이 부실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교육부는 작년 7월부터 올해 5월까지 논문 전수조사를 통해 2007년 이후 미성년자를 공저자로 등재한 대학 교수들의 논문 410건을 찾아냈다.

하지만 조 후보자 딸의 논문은 해당 사례에 포함되지 않았다. 조씨의 소속이 단국대로 돼 있어 걸러지지 않았다는 게 단국대 측의 설명이다.

문제는 부정입학으로 의심되는 조 후보자 자녀의 수시·면접 전형을 통한 진학이 고등학교 때부터 ‘프리패스’처럼 이어져 왔다는 점이다. 실제 해당 자녀는 조 후보자가 미국 하버드대에서 연구활동을 한 2005~2006년 미국에서 학교를 다닌 경험을 살려 외국어고인 한영외고에 편입했다.

이후 고려대 진학 과정에서는 단국대 논문을 활용하는 등 스펙을 중심으로 한 수시 전형으로 통과했다. 또한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면서도 의학교육입문검사(MEET) 점수가 중요하지 않은 서류와 면접 중심인 수시 일반전형으로 입학한 것으로 확인됐다.

필기시험 없이 고등학교-대학-대학원을 모두 입학한 석연치 않은 진학에 수험생들은 부정입학일 가능성이 높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날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은 부산대를 상대로 조 후보자 딸이 대학원 입시 과정에서 부당한 특혜를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정보공개 청구에 나섰다. 사준모는 “입시 당시 제출한 자기소개서 등에 부모와 친인척의 정보를 기재했는지가 논란의 핵심”이라며 “조 후보자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급한 노환중 부산의료원 원장이 입시위원으로 참여했는지도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부정입학 논란에 조 후보자에 대한 여론도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그동안 조 후보자가 밝힌 교육관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자녀를 키우면서 부유층만 누릴 수 있는 ‘교육 특혜’를 받았다는 지적이다.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회의에서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의 딸 사례를 보면 학부모들이 드라마로만 봤던 ‘스카이캐슬’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라며 “공교육 시스템을 붕괴시키는 전형적인 가진 자들의 꼼수 출세 코스”라고 비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