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유의 법무장관 자택 압수수색으로...민주당내“조국 당장 그만뒀으면"
이해찬 대표 “정말로 말이 안나오는 상황이 왔다”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9-24 16:57:12

[타임뉴스=서승만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계기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출구 전략과 선제적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확산하는 분위기다. 조 장관에 대한 기소, 조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당 차원에서 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조 장관 해임 건의안 제출을 다시 추진하는 등 공세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있다. 

고개숙인 이인영 이인영(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의자에 앉기 전 머리를 깊이 숙여 인사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논란으로 민심 이반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이 원내대표가 이례적인 인사를 하자, 사회를 맡은 이원욱(〃 두 번째) 원내수석부대표는 “이 원내대표가 국민께 인사한다는 심정으로 머리를 숙이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조국 위기감’ 확산 

"정경심 교수 소환 조사와 구속영장 발부뒤면 이미 늦는다"  

             당내 ‘文 결단’ 요구 목소리  

           지도부는 “지켜보자” 입장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고발 방침  

야권, 해임건의안 다시 추진 

수도권을 지역구로 둔 재선의 한 민주당 의원은 2 “개인적으로는 조 장관이 당장 그만뒀으면 좋겠다”며 “이해찬 대표가 적절한 타이밍에 문 대통령에게 (조 장관을 물러나게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중진 의원도 “검찰 수사의 결말이 이미 정해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계속 미련을 두기보다는 늦었다고 생각하는 때가 가장 빠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민주당 내에서는 정 교수 소환 조사와 구속영장 발부 여부 등을 지켜본 뒤 조 장관 거취를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그때까지 기다리면 늦다는 의견이 점차 많아지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열리는 정책 의원총회에서 조 장관 거취에 대해 토론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이날 의총은 당초 검찰개혁, 교육개혁 등 정기국회 중점 처리 법안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됐다. 

그러나 민주당 지도부는 여전히 상황을 좀 더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끝까지 냉정하게 검찰 수사를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특히 최근 검찰 발로 피의사실 공표가 무분별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보고, 검찰 관계자들을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민주당 당원 게시판 등에서 탈당을 거론하며 검찰을 강하게 성토하는 의견을 반영한 조치로 풀이된다.

야당은 이날도 조 장관 사퇴 공세를 계속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현직 법무부 장관에 대한 압수수색에 이어 검찰 소환, 구속영장 청구 등 더 이상 충격적인 장면을 국민에게 보이지 말라”며 “해임 건의안 제출 논의를 다른 야당과 다시 한 번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전날(23일) 헌법재판소에 조 장관에 대한 직무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하기도 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조 장관은 일말의 양심이 남아 있다면 즉각 자진 사퇴하라”며 “문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하고 청와대 정무라인도 교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해찬 대표“정말로 말이 안나오는 상황이 왔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산광역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정말로 말이 안나오는 상황이 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현직 법무장관 집을 압수수색하는 것도 11시간이나 걸쳐서 하고, 그런 사태를 보고서 무슨 말을 해야 할 지,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어이가 없다”며 “온 세상이 검찰에 의해 모든 게 다 말려드는 정황이다”라고 검찰 수사를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이 수사 시작 무렵 당에 예방하는 것을 ‘조국 사태 끝나고 하겠다’고 할 때만 해도 본인이나 저희도 이렇게까지 될 거라곤 아마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이제 (검찰) 본인들도 수습해야 하고 정부도, 당도 수수습을 해야하는 상황이 왔는데 수습 자체가 쉽지 않은 엄중한 상황에 왔다”고 말했다. 

이날 의총은 당초 검찰개혁, 교육개혁 등 정기국회 중점 처리 법안들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됐지만 조 장관 거취 문제와 검찰 수사 문제 등을 놓고 의원들의 의견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