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김정은 11월 부산방문, 현재 논의되고 있진 않다”
이승근 | 기사입력 2019-09-26 21:06:01

[타임뉴스=우장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6일 “11월 하순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오는 것은 현재 논의가 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오른쪽)이 26일 오후 국회 제1회의장에서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이 정회되자 이낙연 국무총리와 함께 이동하고 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준호 의원이 ‘11월 부산에 김 위원장이 올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공개할 수 있는 만큼만 설명해달라’고 질문하자 이렇게 답했다.

이 총리는 “다만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서훈 국정원장이 이러이러한 여러 상황이 된다면 혹시 올 가능성이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씀한 것 같다”며 “언론 보도라는 게 좀 압축하는 경향이 있어 앞에 붙은 여러 조건을 많이 생략하고 보도한 듯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오려면)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잘 된다든가 등 여러 가지 앞에 전제로 붙는 것이 많다”며 “현재는 그런 단계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총리는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을 역임한 류석춘 연세대 교수가 일본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제 개인적으로는 참으로 뭐라고 표현하기 어려운 깊은 반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바로 직전 일본 외상의 아버지가 관방장관 시절 이른바 ‘고노 담화’를 발표했다. 위안부를 모아 일하게 한 것에 일본군이 관여했다는 것을 일본 정부의 공식입장으로 발표한 것인데 그것마저 한국의 학자라는 분이 뒤집어서 다른 말을 한다”며 “도대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런 주장이 유튜브 등을 통해 확산하고 있다’는 윤 의원의 지적에 “그 문제도 일정한 울타리를 벗어나고 현행법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이라면 그대로 묵과할 수 없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며 “위안부 문제는 이미 국제적으로 사실관계가 공인돼있고 검증이 끝나있다”고 강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