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이젠 민생·외교 챙기기로 '조국 블랙홀' 정면 돌파
문대통령 "국정은 국정대로 정상적으로 운영돼야" 당부
조형태 | 기사입력 2019-09-29 23:40:32

[타임뉴스=조형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과 관련한 수사가 정점을 향해 달려가면서 모든 현안이 '조국'에 빠지자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의 수사 행태 비판으로 정면 돌파를 택했다. 검찰개혁을 포함한 민생과 외교 현안 등을 꼼꼼히 챙기며 현 정국에 매몰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

청와대 "민생 행보, 외교 챙기기 등의 일정 이어질 것"
문대통령 검찰 비판 메시지 후 지지층 결집 양상
여권 내부에선 검찰개혁 동력 확보 기대감 감지
와대 관계자는 "앞으로 대통령의 일정들이 '조국'에 매몰되지 않을 것"이라며 "대통령으로서 해야 될 일들을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7일 처음으로 조 장관과 관련한 검찰의 수사 행태에 대해 작심 비판에 나섰다.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강조하며 검찰 조직 내부의 성찰을 요청했다. 이날의 메시지는 검찰을 향해 날이 서 있었지만 정치권을 향한 답답함도 배어 있었다.

모든 현안이 '조국 정국'의 늪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면서 국정 운영이 마비된 지경에 이르자 적어도 국정은 국정대로 정상적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문 대통령은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검찰이 해야할 일은 검찰에 맡기고 국정은 국정대로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지혜를 함께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지난 26일 방미 일정을 마친 문 대통령은 27일 오후부터 반차를 내고 주말을 포함해 휴식에 들어갔지만 국내외 현안들로 고심은 적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끝으로 공식 일정을 마무리 지었지만 오후에도 일부 상황 등을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으로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북미 실무 협상 등 책상 위에 놓인 과제들이 산적한 가운데 무엇보다도 조 장관과 관련한 정국 혼란에 대한 고민이 가장 컸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 장관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서 수사 행태에 대해 이례적으로 대통령이 비판하고 나선 것 역시 이를 방증한다. 여권 관계자는 "두 달여 동안 많은 정보들이 관리되지 않은 채 언론을 통해 보도된 데 대해서 (검찰의) 책임을 이야기하신 것"이라고 보았다.

민생 법안 및 예산안 등을 처리할 20대 마지막 정기국회는 '조국 국감'으로 변질되고 있기에 집권 3년 차 성과 창출이 절실한 문 대통령으로서는 답답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를 부양할 513조원에 이르는 슈퍼 예산의 존재감은 수면 아래로 내려앉은 상황이다.

올해 고작 3개월 정도 남은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조국 정쟁과 무관하게 국정 챙기기에 주력할 방침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금까지 민생 행보를 계속해왔고 외교 이슈도 챙겨오는 등 전반적인 국정 흐름이 이어져 왔다"며 "연장선에서 앞으로도 쭉 이러한 일정들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의 대검찰 비판 메시지 후 지지층 결집 양상이 뚜렷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여권 내부에서는 검찰 개혁 동력 확보에 대한 기대감도 감지된다.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를 연상시키듯 28일 서울 서초구 일대에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고 주최 측 추산으론 많은 인파가 몰렸다. 2~3만명 가량 .이들은 검찰 개혁을 요구하며 촛불을 들고 거리로 몰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와 관련 "국민들이 모인 목소리였기 때문에 그런 목소리들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검찰을 향해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국민의 뜻은 훨씬 더 단호하고 분명했다"며 검찰개혁 추진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을 예고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30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19기 자문위원 출범회의 참석을 시작으로 공식 일정을 재개한다. 이날 문 대통령은 자문위원들 앞에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포함해 한반도 평화 메시지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