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 중국 산시성 정부지원 유학생 2명 환송
전남 글로벌 인재의 새로운 도약 위한 발판 마련
오현미 | 기사입력 2022-09-14 20:56:01

[전남타임뉴스=오현미 기자] 전남도교육청이 중국 산시성교육청과의 국제교육협력 협약 체결에 따라 추진하는 산시성 정부지원 장학 프로그램의 첫 수혜자가 선발돼 현지 유학길에 오른다.

전남도교육청은 14일 청사 5층 교육감실에서 중국 산시성 정부지원 장학생으로 선발된 2명의 대학 입학을 축하하고 격려하는 환송회를 개최했다.

중국 산시성 정부지원 전액장학금 유학은 2019년 6월 전남도교육청과 산시성교육청의 국제교육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해 2021년 시작된 프로그램이다.

2021년 하반기 전남 소재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학부과정)을 대상으로 지원자를 모집한 결과 산시대학교 경영학 전공 1명과 산시사범대학교 애니메이션 전공 1명 등 2명이 선발됐다. 이들은 산시성교육청에서 지원하는 학비와 기숙사비, 그리고 생활비를 받으며 오는 10월부터 대학생활을 시작할 예정이다.

당초 이 유학생들은 올해 2월 중국에 입국해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사전 교육에 참가하며 적응기간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중국의 봉쇄정책으로 인해 온라인 어학수업에 참여하게 됐다. 이어 10월 초 중국에 입국, 격리기간을 거친 뒤 유학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산시대학교에 합격한 김모 학생은 “중국의 봉쇄로 불안하기도 했지만, 입학날짜가 다가오니 새로운 생활에 대해 걱정이 되면서도 기대가 크다"며 “그동안 쌓아온 중국어 실력을 발휘해 열심히 공부하고 즐거운 대학생활을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산시사범대학교에 합격한 이모 학생은 “가족을 떠나 중국에서 대학생활 하는 것이 낯설고 두렵기도 했지만, 새로운 시작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도전하게 됐다"며 “장학생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유학생활을 잘 해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대중 광주시교육감은 이들 유학생에게 축하와 격려의 인사를 전한 뒤 “전남도교육청과 산시성교육청의 유학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세계 여러 나라와 교육협력 관계를 구축해 전남의 아이들이 세계를 누비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