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희망은 지방, 그 중심은 바로 우리 경북
- 자랑스러운 경상북도민상 41명(특별상 5, 본상 36) 수상 -
이태우 | 기사입력 2022-10-23 09:34:43

▲사진 도민의 날(도기입장).
[경북타임뉴스=이태우 기자]2022년 경상북도민의 날 기념행사가 3년 만인 21일 오후 3시 영주 선비세상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이철우 경북도지사, 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도 단위 기관·단체장, 시장·군수, 시·군의회 의장, 도의원, 출향시도민회 회장단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 이철우 경북도지사 인사말
기념행사는 시·군기 및 도기 입장, 자랑스러운 도민상 시상, 기념사, 도민 희망 영상메시지, 지방시대! 희망경북 퍼포먼스, 도민의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식을 통해 경북이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에 서겠다는 결의를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축하 영상메시지을 통해 “경북이 대한민국의 중심이 돼 희망 지방시대를 열어주길 바라며,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주시길 바란다"며 도민의 날을 축하했다.

▲사진 도민의 날(도민의 노래).
이날 경북의 명예를 높이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한 도민 총 41명이 2022 자랑스러운 도민상을 수상하고, 참석자들의 축하를 받았다.

특별상은 37년간 해녀문화 계승·발전에 기여한 포항 구룡포리 성정희 어촌계장 등 5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본상은 취약계층 돌봄 및 반찬나누기 봉사활동에 참여한 영천 여성자원봉사단 김광숙 부회장 등 총 36명이 수상했다.

이어 대구경북신공항, 자원봉사자, 과학기술, 문화관광, 귀농귀촌, 다문화 가정, 해녀, 청소년, 어린이 등 각계각층 분야 도민의 염원이 담긴 메시지를 전달 받아, 희망의 지방시대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사진 도민의 날(도민상 수상자 기념촬영).
특히, ‘지방시대! 희망퍼포먼스’를 통해 신라가 삼국통일의 기틀을 마련한 비밀병기 무기였던 쇠뇌 발사 연출로 수도권병을 타파하고, 경북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결의를 다졌다.

한편, ‘경북도민의 날’은 신라가 지금의 경기도 양주의 매소성전투에서 당나라 군사 20만명을 격퇴하며 삼국통일의 기틀을 마련한 서기 675년 음력 9월 29일(양력 10월 23일)에서 유래했다.

▲사진 도민의 날(쇠뇌 퍼포먼스)
이날은 지역 23개 시군이 도를 중심으로 결속하자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1996년 경상북도 개도 100주년을 맞이해 도민의 날로 지정해 기념해 오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