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선 항공 여객 연간 7천만 명 돌파
- 민항 취항 이후 74년만 … 코로나 이전 대비 12.3% 증가 -
김성수 | 기사입력 2022-12-13 13:11:16
타임뉴스=김성수 기자〕 우리나라 국내선 항공 여객이 연간 7천만 명을 돌파했다. 1948년 민간항공기가 취항한 이후 74년 만의 일이다.

7천만 명 달성 여객 감사 이벤트 모습 < 사진제공 한국공항공사>

올해 전국공항에서 국내 항공편을 이용한 탑승객은 12월 12일까지 총 7천69만 명을 기록했으며, 올 연말까지 7천451만 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선 항공 탑승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 확대와 제주 관광수요의 지속적인 증가로 2010년부터 연평균 5.2%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올해 탑승객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6천632만 명에 비해 12.3% 성장했다.

김포·김해·제주공항 등이 국내선 여객의 85.4%를 수송,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창출해 7천만 여객 달성의 기반을 조성했으며, 청주공항 연간 300만 명, 여수공항 2년 연속 100만 명 달성 등 중·소규모 공항도 2019년 대비 국내선 탑승객이 20% 증가하는 등 국내 항공 여객 성장의 큰 축을 담당했다.

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는 13일, 포항경주공항에서 연간 국내 항공여객 7천만 명 달성의 주인공인 국민과 항공·관광업계에 감사를 전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했으며,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 이강덕 포항시장, 김호진 경주부시장,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윤영호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 국내 항공·관광업계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해 국내 1호로 공항 명칭을 변경하고 최근 급성장 중인 포항경주공항에서 개최됐으며, 올해 포항경주공항은 포항과 경주의 관광수요를 통합하여 전년 대비 이용객이 60% 증가했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위기 속에 7천만 명 여객 성과를 달성한 것은 항공·관광업계 관계자분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공항 이용객인 국민 여러분이 있어 가능했다."라며, “공사는 앞으로도 항공 여객 1억 명 시대를 열기 위해 마케팅, 노선개발 등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공사는 공항을 거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기존 노선 활성화에 더해 김포-무안, 무안-울산, 양양-여수, 김포-양양, 광주-양양, 대구-양양 등 신규 노선을 발굴해 코로나 이전 21개였던 국내 노선을 27개로 늘려 국민의 이동 편의 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해 왔으며, ‘다시 떠나는 경주 수학여행’,‘여행가는 달 항공 할인 이벤트’ 등 프로모션을 시행해 국내선 역대 최다 여객 달성을 견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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