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예술의전당, 연면적 9998㎡ 윤곽드러나···2024년 개관 목표 “순항”
남기봉 | 기사입력 2023-04-24 10:24:15

건축 공정률은 60%로 24년 상반기 개관을 목표인 제천예술의전당 골조 모습.
지난 2021년 첫 삽을 떴던 충북 제천시가 추진하는 예술의전당이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며 내년 상반기 개관을 목표로 순항하고 있다.

예술의전당은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연면적 9998㎡ 규모로 1만473㎡ 내에는 대공연장, 소공연장, 카페테리아, 갤러리가 마련돼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개방될 예정이다.

대공연장은 799석으로 용산 아트홀 대극장(787석)과 좌석 규모가 비슷한데 뮤지컬(오페라), 연극, 무용, 합창 공연에 적합하도록 기획됐다. 커뮤니티 아트센터(다목적 소공연장)는 100석 규모로 1개소 들어서며, 소공연장과 강연 위주로 운영될 전망이다.

건물 내 지하 및 1층에는 105대 규모의 주차장, 분장실, 연습실, 의상실이, 2층에는 메인시설인 대공연장과 오픈 아카데미, 문화갤러리가, 3층에는 커뮤니티아트센터와 사무공간이 갖춰졌다.

외부로 나오면 시민들이 자유롭게 휴식을 취하도록, 1만473㎡가 넘는 넓은 도심광장이 펼쳐진다. 여기에서는 상시 야외거리공연을 할 수 있도록 소공연장이 설치되고, 휴식을 위한 산책로 및 잔디광장이 들어선다.

편의시설도 충분하다. 예술의전당 이용객과 방문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편안하게 휴식하도록 주요 동선인 2층과 3층에 카페테리아, 수유실, 휴게라운지을 배치했다.

현재 건축 공정률은 60%로 24년 상반기 개관을 목표로 개관 후 조속히 운영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제천예술의 전당 관리·운영조례'도 제정됐다.

내년 상반기는 무대시연(testing)에 역량을 집중해 전문공연예술 극장으로 거듭난다. 시연은 무대 기계(장치), 무대조명, 무대 음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고품질 공연 토대가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공연법'에 따라 국가의 자격검정을 거친 각 분야 무대 예술전문인 등 내·외부 전문 인력을 구성해, 설비·장치시연, 사전공연 등 최종 점검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제천예술의 전당 건립은 제천시민, 나아가 충북 북부도 민의 문화적 목마름을 해소할 첫걸음이란 사명이 있다"라며 "내년 상반기 성대하게 개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