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학진흥원 인문정신연수원 누적 연수생 220만 명 돌파”
남재선 | 기사입력 2023-04-25 17:30:35

▲사진 한국국학진흥원 인문정신연수원 전경.
[안동타임뉴스=남재선 기자]한국국학진흥원(원장 정종섭) 인문정신연수원은 2007년에 개원한 이래 올해 3월 누적 연수생 22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16년 동안 인문정신연수원을 거쳐 간 단체는 지자체 공무원, 기업체, 학교, 문화예술인, 유림단체 등 2,500여 개에 달한다.

풍부한 인프라를 갖춘 최적의 연수시설

인문정신연수원은 한국국학진흥원 내에 자리하고 있어 풍부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서애 류성룡의 『징비록』(국보) 등의 자료가 전시되어있는 유교문화박물관을 비롯해 ‘유교책판’(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과 ‘한국의 편액’(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지역 기록유산)이 보관된 세계기록유산전시체험관이 도보 거리에 있어 전문해설사의 안내를 받으며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또 안동호가 내려다보이는 숙박시설(250명 수용)은 한실과 양실, 콘도형(32평, 24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외 500석 규모의 대강당, 중강당(300석), 소강당(100석)과 최신 설비의 강의실, 세미나실 등을 구비하고 있다.

시대가 요구하는 전통적 가치에 대한 연수프로그램

인문정신연수원은 현대인의 삶에 도움이 될 만한 전통적 가치를 발굴해 연수프로그램에 접목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서울시 5급 공무원 300명이 방문해 2박 3일간 ‘선비의 청렴리더십’ 연수받았는데, 설문조사 만족도가 98점으로 나올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고 한다.

이런 호응에 힘입어 최근에는 인문정신연수원을 대표하는 ‘브랜드 연수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는데, 기존의 전통문화 연수프로그램에서 고객 수요가 많았던 핵심주제를 선정해 특화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현재 청렴아카데미, 힐링아카데미, 풍류아카데미, 상생아카데미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유적, 인물, 스토리에 관한 자료를 수집 · 정리하는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한국국학진흥원 정종섭 원장은 “고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기 위해 주제별 브랜드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요구에 귀를 기울여 고객 맞춤형 연수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